(조세금융신문=송기현 기자)이엔플러스 주가가 급등했다.
29일 오후 2시 40분 기준 이엔플러스는 290원(7%) 오른 4430원에 거래중이다.
해당종목은 그래핀 관련주로 언급된 바 있다.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반도체 기술 융합센터(CSTC) 이병훈 교수 연구팀은 그래핀/p형 실리콘 접합구조를 이용해 고효율 포토디텍터를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포토디텍터는 광신호를 검출해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광검출기이다. 연구팀은 기존 포토디텍터에 그래핀을 폴리에틸렌이민(PEI) 도핑하고, 쇼트키 장벽 높이를 0.42eV에서 0.68eV로 조절함으로써 크기가 작은 신호를 감지하도록 성능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이 방법처럼 쇼트키 장벽 높이를 0.26eV 조절했을 때, 포토디텍터의 암전류는 기존과 비교해 3배(980nA에서 219pA로) 감소했다. 도핑되지 않은 그래핀/p형 실리콘 광검출기와 비교했을 때 근적외선(850nm)에서 광검출능이 529%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다.
이번에 개발된 그래핀-실리콘 이종접합 포토디텍터는 낮은 암전류로 대기전력을 줄여 소모 전력을 줄일 수 있으며, 매우 작은 신호도 감지해 낼 수 있다. 또 소형화, 고속화 되어가는 디지털카메라, 이미지 센서, 동작인식센서, 광통신 시스템 등 정밀한 분야에 응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