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3 (화)

  • 맑음동두천 25.8℃
기상청 제공

증권

검은머리 외국인, IPO 공모주 위장참여로 ‘고수익’

조세회피처 페이퍼컴퍼니 설립후 최대 210% 투자수익 올려

(조세금융신문) 검은머리 외국인이 조세회피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고, 그 법인 명의로 국내 증권사가 주관하는 IPO 공모주 청약에 외국인 기관(법인)투자자로 위장 참여, 36∼210%의 수익을 거둔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이상직 의원(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검은머리 외국인 ‘A’모씨는 홍콩(조세회피처)에 다수의 페이퍼컴퍼니를 세우고, 이 페이퍼컴퍼니 명의로 지난 2013년∼2014년 코스닥 3개종목, 코스피 1개종목의 IPO공모주 청약에 참여,  많게는 210%의 투자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검은머리 외국인이 되는 이유는 크게 규제회피, 주가조작, 탈세, 비자금 조성 등을 위한 것이라 볼 수 있는데, 기업공개(IPO)에 기관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은 규제회피를 이용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기관투자자 자격으로 IPO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경우 청약증거금이 면제되고, 청약한도도 제한이 없으며, 복수청약도 가능하다. 즉, 우리나라의 IPO공모주 청약은 ‘검은머리 외국인’으로 둔갑한 기관(해외법인 등)이 국내 개인에 비해 절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인 것이다.(뒷면 표1참조)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방식으로 투자하는 ‘검은머리 외국인’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기업공개(IPO)에 참여하는 해외기관투자자 비중이 크게 급증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실제로, 기업공개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전체 기관투자자수중 해외기관투자자 비율이 2010년 11.9%에서 2014년 60.5%로 크게 증가했다.


최근, 금융위는 ‘검은머리 외국인’의 외국인 투자자 등록 거부 및 취소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한달여의 ‘금융투자업규정’ 변경 예고 기간을 끝내고, 오늘부터 규제개혁위원회 심사(45일 이내)를 거쳐 의결할 예정이다.


이상직 의원은 “IPO공모시 청약증거금 및 청약한도, 복수청약 등과 관련한 제도 개선 등 검은머리 외국인의 퇴출을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특히 검은머리 외국인들은 일부 모피아 등 금융관료, 펀드매니저 등과 결탁, 더욱 지능적으로 조직화되고 있고, 이들은 자본시장의 각종 불공정행위를 주도, 국민세금으로 운용되는 연기금펀드나 개인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삼성SDS 등 대규모 기업공개가 임박한 상황에서, 기업공개 및 공모주 시장에 외국인 투자자로 둔갑한 ‘검은머리 외국인’들의 불법·편법·탈법 행위가 더욱 활개칠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정부조직 개편, 미래 산업 강국으로 가는 시험대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이재명 정부가 출범 석 달 만에 내놓은 조직개편안은 단순한 행정 개편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전략적 행보로 읽힌다. 검찰 개혁 등 정치적 쟁점이 포함되어 있으나, 이번 개편의 진짜 무게추는 경제와 미래 산업을 향하고 있다. 특히 이번 개편의 핵심은 정부가 최우선 국정과제로 내세운 '인공지능 3대 강국 도약'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부총리급으로 격상하고, 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AI)전략위원회를 설치한 것은 AI를 단순한 신산업이 아닌 국가 성장 동력의 최전선으로 놓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 약 17년 만에 부활하는 과학기술부총리는 정부의 기술·산업 혁신 정책을 총괄하며, AI·반도체·첨단산업을 국가 전략사업으로 밀어붙이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 방송통신위원회를 폐지하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로 기능을 일원화한 조치는 의미가 크다. 과기정통부가 방송 업무에서 벗어나 AI와 첨단기술 정책에 전념하도록 해, 정부 부처의 업무 집중도를 높이려는 의도다. 아울러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고 13개 부처 장관이 참여하는 국가 AI전략위원회는 범부처 정책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