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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 못 파는 국산차, 상반기 글로벌 판매 5.0%↓

신흥국 부진 등 수출 ‘발목’…일부 모델 한정 내수 의존
하반기 신차효과 통해 반등 모색…셀토스 등 출격 대기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국내 완성차 업계가 올 상반기 극심한 해외 판매 부진을 겪었다. 내수 판매도 일부 모델의 신차효과 지속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5개 완성차 업체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9% 감소한 386만7915대를 판매했다. 내수와 해외 판매는 각각 0.3% 감소한 75만5037대, 6.0% 줄어든 311만2878대에 그쳤다.

 

내수 시장에서는 신차를 앞세운 현대차가 상반기 내내 활약을 이어갔다. 쌍용차도 SUV 라인업 확대로 좋은 흐름을 보였다. 반면 한국GM과 르노삼성은 신차 부재와 노사 분규가 겹치면서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해외 시장에서는 이들 대부분 상반기 내내 부진을 면치 못했다.

 

먼저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8.4% 늘어난 38만4113대를 팔았다. 특히 팰리세이드와 신형 쏘나타 등 신차효과를 톡톡히 봤다. 해외 판매는 신흥국에서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174만3498대로 7.6% 감소했다.

 

같은 기간 기아차는 내수·수출 모두 부진한 모습이었다.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135만3011대를 판매했다. 내수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9.3% 감소했지만 그나마 해외 판매가 선방하며 감소폭을 줄인 것이다.

 

한국GM은 올해 상반기 내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6.2% 감소한 3만5598대를 기록했다. 해외 판매 역시 19만5574대로 4.1% 줄었다. 경승용차 수출이 6만2913대로 지난해보다 17.0% 증가했지만 나머지 차종이 감소세를 보이며 실적에 악영향을 줬다.

 

쌍용차는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5만5950대를 판매했다. 해외 판매는 1만4327대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는 렉스턴 스포츠 칸과 신형 코란도 출시 등 신차효과 덕분에 큰 폭으로 올랐지만 신흥국 부진 속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8.2% 감소한 모습이다.

 

르노삼성은 올해 상반기 내수 3만6506대, 수출 4만9338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8%, 42% 감소한 판매 실적을 냈다. 노사분규로 인한 파업이 잦아지면서 올해 상반기 수출 실적이 급감한 것이다.

 

한편, 이들 5개사는 올 하반기 신차를 대거 출시하며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차는 소형 SUV 베뉴와 신형 쏘나타 터보 및 하이브리드,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등 주력 모델을 대거 투입해 내수 판매량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차 역시 최근 페이스리프트된 K7 프리미어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소형 SUV 셀토스와 모하비 마스터피스가 출격을 대기하고 있어 판매량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한국GM은 중형 픽업트럭 콜로라도를 비롯해 준대형 SUV 트래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르노삼성은 SM6와 QM6 등 LPG 모델 판매 확대에 기대를 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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