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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코로나19 여파 가셨나…지역축제, 오프라인 가맹점 매출 ‘껑충’

KB국민카드, 개인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 분석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KB국민카드가 개인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지역축제에 방문한 방문객 특징과 축제지역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한 매출을 분석했다고 22일 밝혔다.

 

KB국민카드는 전남 구례군의 ‘섬진강 벚꽃길’, 충남 서천 ‘동백꽃쭈꾸미’, 경남 창원시 ‘진해 군항제’, 경남 양산시 ‘물금 벚꽃길’, 강원 영월군 ‘단종문화제’ 축제에 방문한 고객을 분석했고, 그 결과 축제 지역의 외부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음식점과 숙박 등 오프라인 가맹점 매출이 상승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축제 지역의 축제기간 일평균 매출액 증감을 살펴보면, 섬진강 벚꽃길 개방기간인 지난 3월 26일에서 4월 3일까지 전남 구례군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한 일평균 매출액은 축제전 대비 72% 증가했고, 음식점 일평균 매출액은 96% 증가했다.

 

충남 서천시 동백꽃쭈꾸미 축제기간인 지난 3월 26일에서 4월 10일 사이 일평균 매출액은 축제 전 대비 101%(음식점 113%) 증가했고, 축제 이후 일주일간 54%(음식점 82%) 증가했다.

 

또 강원 영월 단종문화제가 개최된 지난 5월 5일부터 5월 8일 사이에는 일평균 매출액이 축제 전 대비 154% (음식점 169%) 증가했고 축제 이후 일주일간 138%(음식점 154%) 증가했다.

 

경남 창원시의 진해 군항제 축제기간인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4일 사이에는 일평균 매출액이 축제 전 대비 21% (음식점 42%) 증가했고 축제 이후 1주간도 20%(음식점 40%) 증가했다.

 

또한 경남 양산시 물금 벚꽃길 축제기간인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3일까지 일평균 매출액은 축제 전 대비 29% (음식점 50%), 축제 이후 1주간도 29%(음식점 50%) 증가했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올해 축제 방문객 매출 건수 비중은 축제기간 방문객 중 외부방문객의 매출 건수 비중이 높은 축제는 전남 구례군 섬진강 벚꽃길(95%), 강원 영월 단종문화제(90%), 충남 서천 동백꽃쭈꾸미(86%)이며, 경남 창원 진해 군항제와 경남 양산 물금 벚꽃길은 각각 지역내 방문객의 매출건수는 62%, 68% 차지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으로 개최하거나 행사를 취소했던 지역 축제들이 3년만에 개최하면서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KB국민카드 빅데이터 통합플랫폼 데이터루트(Dataroot)는 지역축제 시 상권 활성화 관련 방문객 특성과 이벤트 효과, 선호도를 분석하는 관광‧이벤트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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