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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세 이상 시니어, 소비계 ‘큰손’ 등극…쇼핑몰‧배달앱 적극 이용

KB국민카드, 시니어 연령층 중심 신용 및 체크카드 이용자 분석 발표
매출액 비중 2040세대 보다 낮지만 증가율 높아
여가 활동‧자기 관리 더 적극적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온라인과 배달앱 업종에서 50세 이상 시니어의 소비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해당 업종 매출 증가가 높았다.

 

KB국민카드가 시니어 연령층 중심으로 신용 및 체크카드 약 2000만명 회원의 온오프라인 주요 업종별 이용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온오프라인 주요 업종 및 온라인과 배달앱 업종에서 50세 이상 시너어의 매출액 증가율이 매출액 증가율이 2021년 대비 17%로 20~40세의 11% 대비 6%p 높았다.

 

특히 65~69세의 매출액 증가율이 23%, 70세 이상이 25%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매출 증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50세 이상에서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증가율은 38%, 배달앱은 37% 증가했는데 2040세대 대비 증가율이 각각 25%p, 30%p 높은 수준이었다. 시니어 세대가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매출액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 온라인 쇼핑몰에서 시니어 세대의 영향력도 커져 50세 이상의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앱의 매출액 비중이 2022년 21%로 전년 대비 3%p 증가했다. 반면 2040세대는 같은 기간 오히려 3%p 줄었다.

 

게다가 여가활동 관련 업종과 성형외과, 피부관리실과 같은 외모 관리 부분에 대한 투자도 시니어가 더 적극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50세 이상의 피부관리실 업종의 지난해 매출액은 2021년 대비 14% 증가했다.

 

또한 여가활동 관련 업종 중 콘서트장과 같은 문화관람 업종의 2021년 대비 2022년 연령대별 매출액 증가율도 50세 미만은 84%, 50세 이상은 137% 증가해 시니어 연령대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자기관리에 철저하고 문화 및 레저를 즐기며 디지털 환경을 수용해 온‧오프라인 주요 업종에서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시니어가 소비시장에서 큰손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분석대상 전 업종에 걸쳐 시니어 세대 내에서도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매출액 증가세가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였다”며 “아직 매출액 비중은 2040세대 대비 낮지만,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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