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신경철 기자) CJ제일제당이 미국의 대형 유통채널 ‘크로거(Kroger)’에 ‘비비고 냉동 떡볶이’를 입점하며 현지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비비고 냉동 떡볶이’는 CJ제일제당이 북미 시장에 처음 수출하는 냉동 형태의 제품으로, 지난해 미국 코스트코에서 ‘상온 떡볶이’를 처음 선보인 데 이어 현지 그로서리 채널로 판매망을 확장한 것이다.
비비고 냉동 떡볶이는 상온 제품에 비해 조리가 간편하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별도로 떡을 씻거나 물의 양을 맞출 필요가 없어 프라이팬으로 바로 조리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췄다. 소스 역시 한국식 ‘집떡볶이’의 맛을 구현해 현지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는 떡볶이에 대한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미국 소비자들도 매콤달콤한 한국식 떡볶이 맛에 점차 익숙해지면서, 현지화된 제품뿐 아니라 정통 떡볶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한국의 미국 떡류 평균 수출액 성장률은 23%를 기록했으며, CJ제일제당의 미국 떡볶이 수출액은 2023년 대비 2024년에 약 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현재 미국·일본·호주 등 전 세계 49개국에 비비고 떡볶이를 수출하고 있으며, 특히 프랑스와 일본에서는 코스트코 등 주요 유통채널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떡볶이 제품군을 지속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 성장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입점 성과를 바탕으로 미국 내에서 비비고 떡볶이 판매를 확대해 나가는 것이 목표"라며 "보다 많은 글로벌 소비자들이 비비고 떡볶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