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김치 제품 이미지 [사진=CJ제일제당]](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520/art_17472905214205_ac1ea4.jpg)
(조세금융신문=신경철 기자) CJ제일제당이 MZ세대의 특성과 디지털 환경을 겨냥해 선보인 실비김치 브랜드 ‘습김치’가 다양한 SNS 채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실비김치 ‘습김치’가 매울 때 내는 소리인 ‘습~’ 키워드가 확산되며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서 출시 40일 만에 합계 1,000만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인기의 중심에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자리 잡았다. 구독자 2,000만명을 보유한 유튜버 제프프가 인플루언서 랄랄의 이명화 캐릭터를 활용해 습김치의 강렬한 매운맛을 표현한 ‘습-하’송을 리믹스해 큰 화제를 모았다.
또한 비트박스 크리에이터 빅맨은 ‘습’ 소리를 경쾌한 비트박스로 표현했으며, 헬스 유튜버 김강민, 스리랑카 출신의 외노자쇼마, AI 콘텐츠 인스타그램 진도 도그라이프(jindo.doglife) 등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습김치 관련 콘텐츠를 제작해 ‘습’ 키워드를 온라인에서 빠르게 확산시키고 있다.
온라인에서 진행된 ‘습 참기 챌린지’ 이벤트도 인기를 더욱 가속화했다. ‘32배 매운맛 참을 수 있겠어?’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콘텐츠 확산에 불을 붙였다. 이들은 습김치의 혁신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비롯해 매운 음식 모음, 습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 등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반응은 소비자 리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MZ세대 소비자들은 “기대보다 강렬한 매운맛이고 맛있게 매워서 좋다”, “디자인이 귀엽고 강렬하다”, “배추 심지가 없어 먹기 편하다”, “양념으로 김치볶음밥을 해먹으면 맛있겠다” 등의 후기를 남기며 습김치의 맛과 디자인, 편리성을 높이 평가했다.
![습김치 영상 캡쳐 모음. [사진=CJ제일제당]](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520/art_17472905640919_c554bf.jpg)
습김치의 인기는 실제 판매량 증가와 판매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출시 첫 달인 4월 한 달 동안 2만 개 이상이 판매됐으며, 이달에는 전월 대비 2배 이상의 판매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배민B마트, CJ더마켓, 네이버 외에도 이달부터 컬리, 쿠팡으로 판매 채널을 넓혔고, 소비자들의 요청으로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전국 2,000여 개의 편의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습김치 콘텐츠를 음악과 놀이, 즐거움으로 소비하는 현상은 제품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까지 철저히 디지털 환경과 MZ세대에 맞춘 전략과도 궤를 같이 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온라인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며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 기획과 마케팅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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