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카드 · 제2금융

[이슈체크] 신협중앙회장 선거전 시작…첫 직선제 승부사 누구?

김윤식 현 회장 연임 의지 확고…후보 등록 예정
직선제·기탁금 제도 첫 시행 등 변수 산재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신용협동조합 중앙회장 선거의 막이 오른 가운데 김윤식 현 신협중앙회장이 연임에 성공하는 첫 사례로 남을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높다. 이번 선거가 22년 만에 처음으로 치러지는 직선제 방식이라는 점도 관전 포인트다.

 

16일 신협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대전 서구 소재의 신협중앙회관에서 33대 신협중앙회장 선거 입후보 안내 설명회가 개최됐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33대 중앙회장 선거후보 등록 전 주의사항 및 일정 등이 공지됐다.

 

오는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후보 등록기간을 거친 다음, 내달 22일 신협중앙회장 선거가 치러진다.

 

◇ 연임기류 포착, 실적 선방했으나 MOU 조기졸업 아쉬워

 

김 회장의 연임 의지는 높은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이날 신협 관계자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김 회장이 이번 선거에 출마하는지 여부에 대해 “출마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김 회장은 재임기간 신협의 외형성장 기여도가 높은 인물로 평가된다. 2018년 신협중앙회장에 오른 김 회장은 재임 첫 해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424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시키며 역대 최대 이익을 달성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후 2019년 신협의 당기순이익은 37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축소됐다가, 2020년 3831억원으로 소폭 회복되며 비교적 선방했다.

 

다만 김 회장의 숙원이던 경영개선 MOU를 조기졸업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점으로 평가된다.

 

앞서 신협은 1997년 외환위기로 발생한 조합들의 부실을 떠안으며 상당기간 적자에 시달렸다.

 

결국 신협은 정부지원금 2600억원을 받아 2007년 금융당국과 경영개선 MOU를 체결하게 됐다. 금융당국으로부터 운영예산 등 관련 강한 규제를 받고 있는 배경이다. 해당 MOU의 이행기간은 2024년까지다.

 

신협은 MOU 체결 이후 구조조정 등 체질개선에 돌입했고, 그 결과 최근 6년 연속 흑자 달성, 누적결손금 전액 보전 등 경영정상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김 회장은 지난해부터 MOU 조기 종료를 신협 최우선 과제로 강조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진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김 회장이 MOU 조기 종료에 성공했다면, 전국 조합 이사장들의 지지를 모을 수 있는 큰 업적이 될 수도 있던 부분이었기에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 승패 가를 변수 4가지

 

이번 신협중앙회장 선거는 4가지 변수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관측된다.

 

간선제가 직전제로 바뀐 것, 중앙선관위가 위탁 진행하는 것, 회장 선거 시기가 2개월 앞당겨진 것, 기탁금 제도가 적용되는 것 등이다.

 

먼저 이번 선거는 간선제에서 직선제로 바뀐 뒤 치러지는 첫 선거다. 신협법 및 정관 개정을 토대로 종전 200명의 대의원이 선출하던 간선제가 아니라, 873명의 전체 조합 이사장과 신협중앙회장으로 구성된 총 874명의 선거인이 신협중앙회장을 직접 선출하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이다.

 

후보 입장에서는 유권자수가 4.5배 가까이 늘어난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조합원들 각각이 가진 니즈를 잘 이해한 뒤 해당 내용들이 실행될 수 있도록 어떤 행보를 이어나갈 것인지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게다가 기존 간선제 때는 과반 이상 득표자 중 최다 득표자가 회장에 선출됐다. 실제 2018년 간선제로 진행된 신협중앙회장 선거에서는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는 바람에 문철상 당시 회장과 김 회장이 결선투표를 거친 결과 김 회장이 선출되기도 했다. 그러나 직선제에서는 최다득표자가 회장으로 선출되므로 한표, 한표가 아쉬운 상황이다. 이 부분도 잘 고려해야 한다.

 

신협 관계자는 선거가 간선제에서 직선제로 바뀐 배경에 대해 “간선제는 대의원만 참석하지만, (직선제에서는) 신협 조합원 전체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하나의 변수는 이번 선거가 첫 직선제인 만큼 공정성 제고 차원에서 중앙선관위에 위탁해 진행된다는 점이다. 직선제가 처음 치러지는 만큼 과열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만약 중앙선관위가 선거 과정 중 부정 선거 등 불법행위를 포착할 경우 선거 판세가 분위기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 선거에서 과연 후보자들의 중앙선관위측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얼마나 잘 지켜나갈지도 관심있게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회장 선거가 통상적인 시기보다 2개월 이상 앞당겨진 점도 눈길을 끈다. 신협중앙회장 선거는 통상적으로 2월말 총회에서 실시됐다. 그러나 이번 선거 일정은 12월 22일이다. 그 이유는 중앙선관위가 내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2월말 신협중앙회장 선거까지 관리해줄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선거가 앞당겨 지면서 후보들 입장에서는 표심을 공략할 준비 기간이 줄어든 셈이다.

 

기탁금 제도가 처음 적용되는 것도 변수다. 기존에는 5명 이상이 회장 선거에 출마해 경쟁이 치열했으나, 이번부터는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선 5000만원의 기탁금을 걸어야 하는 만큼 후보간 난립은 예방될 것으로 보인다.

 

유효 투표수의 15% 이상을 획득할 경우 기탁금 전액이 환불되고, 10~15%를 획득하면 50%만 돌려받을 수 있다. 즉 어느 정도 유효 득표를 하기 힘들 것이란 판단이 서는 예비 후보자라면 섣불리 나서기 힘든 상황이다.

 

◇ 800여개 지역조합 영향력 행사 등 권한 막강

 

그렇다면 4년 임기의 신협중앙회장직에 오르면 어떤 권한을 갖게 될까.

 

신협중앙회장은 2억원이 넘는 임금은 물론 600명에 달하는 신협중앙회 직원들에 대한 인사권을 갖게 된다. 게다가 전국 873개 지역조합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다.

 

또한 연간 1200억원대에 달하는 신협중앙회의 일반 예산에 대한 집행도 총괄한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신협중앙회장직 선거에 대해 “종전과 비교해 선거 방식이 많이 달라져서 선거 결과를 예측하긴 쉽지 않은 상황이다”라며 “김 회장은 연임 의사를 강력하게 피력해온 것으로 한다. 이외 어떤 인물이 후보 등록을 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신협중앙회장 선거 일정은 오는 22일 선거 공고 후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후보자 등록을 거친 뒤 12월 22일 선거가 치러질 예정이다. 당선된 후보자는 2022년 3월1일부터 4년 간 중앙회장으로 활동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