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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콘텐츠 전쟁에서 승자될까

(조세금융신문=박형준 기자) 최근 국내 주요 방송채널사업자들이 프로그램을 송출하자마자 OTT에 제공하는 관행이 확산되며 유료방송 업계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플랫폼 간 차별점이 없어져 가뜩이나 강세인 OTT로 사용자가 이동한다는 지적이다. 황용석 교수와 김헌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멀티플랫폼 유통이 늘어나고 있다. 조사 결과 2024년 하반기에 주요 방송 프로그램 중 43% 이상이 두 개 이상의 OTT 플랫폼에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홀드백 기간이 매우 짧아지고 있다. 티빙과 웨이브는 방영 직후 해당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넷플릭스도 방영 후 이틀 내로 거의 모든 콘텐츠를 제공한다. 연구진은 멀티호밍 전략이 각 플랫폼의 독점성을 약화시킨다고 지적하며, 결국 플랫폼 간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료방송 업계는 홀드백 단축으로 인한 시청자 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IPTV 업계 관계자는 이미 OTT 플랫폼을 기본적으로 이용하는 상황에서 방송 콘텐츠까지 가져가면 유료방송 생존이 어렵다고 말했다. 김용희 교수는 홀드백 기간을 다소 길게 설정하거나 플랫폼별 버전 차이를 두는 방안을 제안했다. 예를 들어 TV용 버전과 OTT용 버전을 다르게 제작하면 각 플랫폼이 독점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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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젊기도 설워라커늘 짐을 조차 지라고 해서야
(조세금융신문=손영남 편집국 부국장) 식당이나 술집 계산대 앞에서 옥신각신하는 모습은 우리에겐 일상과도 같다. 서로 내겠다며 다툼 아닌 다툼을 벌이는 모습이야말로 그간의 한국 사회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모습이었달까. 주머니의 가벼움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그런 대범함(?)은 그만큼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깔려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앞으론 그런 훈훈한 광경을 보지 못하게 될 확률이 높다. 요즘의 젊은 친구들, 그러니까 소위 MZ세대라고 불리는 층에서는 상상도 못 할 일이기 때문이다. 자기가 먹지도 않은 것까지 계산해야 한다는 걸 받아들일 수 없는 이들이 MZ세대다. 누구보다 실리에 민감한 세대인 탓이다. 그들을 비난할 의도는 전혀 없다. 오히려 그게 더 합리적인 일인 까닭이다. 자기가 먹은 건 자기가 낸다는 데 누가 뭐랄까. 근데 그게 아니라면 어떨까. 바꿔 생각해보자. 다른 사람이 먹은 것까지 자기가 내야 한다면 그 상황을 쉬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 더구나 그게 자기와는 전혀 상관없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작금의 연금 개혁안을 두고 MZ세대들이 불만을 토하고 있는 현 상황이 딱 그 꼴이다. 어렵게 번 돈을 노후를 위해 미리 쟁여둔다는 것이 연금의 기본 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