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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술 진짜 강자는 누구…‘2025 K-SUUL AWARD’ 최종심사 개막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명품 ‘우리술’이 누군지 겨루는 ‘2025 K-SUUL AWARD’ 최종심사가 14일 개막했다.

 

국세청(청장 임광현)은 이날 오후 서울국세청사에서 ‘2025 K-SUUL AWARD’ 1차 심사를 통과한 40개 주류제품을 최종 심사했다.

 

수상 제품들은 국세청 인증마크를 달고 국내 주류 대기업의 해외 판로를 통해 각국에 진출하며, 이를 통해 우리술 산업을 촉진한다는 일석이조의 담대한 프로젝트다.

 

해외 국제 주류박람회(B2B)에서 ‘대한민국 K-SUUL관’에 우선 전시돼 해외 주류 업계・바이어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기회도 함께 제공받는다.

 

 

‘K-SUUL AWARD’에 대한 국내 양조인들의 관심은 뜨겁다.

 

첫 행사이고, 정부가 주관하는 행사이며, 다소 이르지 않은 지난 9월에 참가신청이 이뤄졌음에도 175개의 중소기업이 366개 주류를 출품했다. 미처 소식을 몰라 내년 행사를 묻는 업체들 문의도 잇달았다고 한다.

 

술은 판로 개척이 늘 장벽이 되는데, 이용자와 이용장소가 한정되고, 주점이나 소매점에서도 생소한 제품을 놓기가 쉽지 않다.

 

 

그럼에도 우리술은 최근 관련 국세청 규정의 대폭 완화로 더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지역특산물과 결합한 개발된 우리술이 외국 유명 주류 시상식에서 우수제품으로 수상 영예를 안으며, ‘K-SUUL’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을 올리고 있다.

 

‘K-SUUL AWARD’는 크게 서류심사와 상표를 가린 시음평가로 진행되며, 앞선 1차 심사에서 4개 부문 40개 주류가 선정됐다.

 

출품 부문은 총 4개로 탁주‧약주‧청주류(전통주 계열), 과실류‧맥주류(양조주와 리큐르 등), 소주류, 그 외 주류(소주를 제외한 증류주 등)다.

 

최종 심사에선 1차 심사에서 시음평가를 거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시음평가가 진행되며, 이밖에 수출 상품성을 평가하는 서류심사도 함께 진행된다.

 

 

심사위원으로는 국민심사단 40명, 주류 전문가, 대기업 수출실무자, 인플루언서, 국세청 출입기자 등 총 80여명이 참여했다.

 

한 심사위원은 “블라인드로 진행되어 선입견을 배제한 채 오직 맛, 향, 품질 자체에만 집중해 심사할 수 있었고, 내가 뽑은 술이 세계로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품주로 성장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 외 주류 부문 심사위원은 “우리나라에 이렇게 다채로운 맛과 향을 가진 개성있는 술과 우수한 품질의 위스키가 있는지 새삼 알게 되어 뿌듯하다”고 전했다.

 

최종 심사는 부문별 3개씩 총 12개 제품이 선정되며, 내달 초 ‘2025 K-SUUL AWARD’ 시상식에서 수상제품을 최종 공개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내년 ‘K-SUUL AWARD’에는 더 많은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심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를 통해 우리술 강자를 뽑는 국내 대표 행사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임광현 국세청장은 “K컬쳐, K푸드 등 한류 열풍과 연계한 K-SUUL 세계화를 위해 중소기업의 우수 주류 발굴 및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여, 주류 무역수지 적자 해소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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