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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홍콩ELS 사태 경각심…소비자보호 강화

고객 중점 성과 지표 CPI 도입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KB국민은행이 올해 발생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금융사고 관련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돌입한다.

 

15일 국민은행은 컨트롤 타워인 비대위를 중심으로 고객 신뢰 회복과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등의 핵심 과제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비대위는 고객 문제 해결, 니즈 충족에 중점을 둔 성과지표인 CPI(Customer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입할 방침이다.

 

고객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차원에서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내부통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운영하고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내 ‘공공마이데이터’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내부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임직원 전체 대상 금융윤리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이재근 국민은행장은 전 임직원에게 “금융사고는 기본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씨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며 “모든 임직원이 경각심과 위기감을 갖고 금융윤리 실천과 사고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고하게 다짐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이날부터 홍콩H지수 ELS 손실 고객에게 자율조정 안내를 시작하는 등 배상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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