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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국민은행에 검사인력 급파…“120억원대 배임사고 정황파악 중”

국민은행, 자체 조사 등 통해 대출 부당 취급 정황 포착
금감원, 국민은행 보고 받고 즉각 검사 인력 투입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금융감독원이 KB국민은행에 검사 인력을 투입해 현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3일 금융권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금감원은 KB국민은행의 한 지방 영업점에서 120억원대 배임사고가 발생한 정황을 포착, 검사 인력을 투입해 현장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국민은행이 지난해 12월 말께 내부 직원 제보와 자체 조사 등을 통해 대출 담당 직원이 외부 브로커와 공모해 여러건의 대출을 부당 취급한 정항을 파악하고 금감원에 이를 보고한 것에 대한 조치다.

 

결과적으로 국민은행은 올해 첫 금감원 수시검사 대상에 오른 셈이다.

 

국민은행이 자체적으로 파악한 배임규모는 2021년 5월 7일부터 2022년 12월 2일까지 약 1년 7개월 만에 120억3846만원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번 금감원 수시 현장 검사를 통해 배임액은 이보다 더 큰 수준으로 확인될 가능성도 있다.

 

국민은행 측은 이번 사고가 본부 부서 차원이 아닌 일선 지점의대출 담당 직원의 일탈로 보고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관련 직원을 인사조치 후 형사 고소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금융권은 금감원이 이번 국민은행에 수시 현장검사를 실시한 것을 계기로 시중은행 대상 전방위 고강도 조사를 이어갈 것인지 예의주시하며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다. 지난해에도 금융권에서 이미 여러차례 대규모 횡령 및 배임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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