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넷마블의 신작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출시 초기 우려를 딛고 “믿고 깐다”는 호평 속에 반등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사용자 친화적 과금 구조, 전략성을 살린 전투 콘텐츠, 전작 감성을 계승한 IP 전개 등이 긍정적 평가를 이끌고 있다.
기자는 최근 ‘세븐나이츠 리버스’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용자들과 만나 반응을 확인했다. 과거 세븐나이츠를 즐겼다는 A씨는 “9900원짜리 월정액 하나로 숙련자등급(master tier) 문턱까지 도달했다”며 “결투장, 총력전, 공성전 등 PvP. 콘텐츠가 다양하게 구성돼 있어 무과금 유저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결투장에서 ‘방덱이나 마덱'을 이기기 위해 장비 선택군을 설정하고 조합을 연구하는 재미가 쏠쏠하다”며 “요즘 모바일 게임 중 가장 손이 자주 가는 게임”이라고 말했다.
![A 유저의 세븐나이츠 리버스 캐럭터 목록.[이미지=독자 제공]](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626/art_17509862425106_9362ec.png)
또 다른 유저 B씨는 “게임이 편하게 돌아가지만 콘텐츠 소진 속도가 다소 빠르다는 의견도 있다”며 “다만 넷마블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예고한 만큼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고 말했다.
커뮤니티에서도 긍정적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공식 포럼과 게임 커뮤니티에는 “전투 템포가 빠르고 자동반복 기능이 편하다”, “무과금인데도 PvE는 충분히 할 만하다”, “스펙보단 조합빨이라 전략적 재미가 있다”는 후기들이 이어진다. 과금 부담이 적고, 기존 세븐나이츠의 향수를 적절히 되살렸다는 평가도 적지 않다.
이처럼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단순한 스펙 싸움보다 전략적 조합과 유저 편의성을 강조하며 몰입도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상위권 유저 기준으로는 “매주 2만루비 이상 수급이 가능해 별도 과금 없이도 콘텐츠 대부분을 소화할 수 있다”는 반응도 있으나, 수급량은 성과와 랭킹에 따라 편차가 존재한다.
출시 초기 일부 리소스 품질 이슈가 있었으나, 넷마블은 빠른 대응과 개선 작업을 통해 안정적인 운영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넷마블 관계자는 “초기 상황을 신속히 개선하고, 현재는 리소스 전반에 대해 철저히 관리 중”이라며 “유저 유입도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26일 기준 구글 플레이 매출 5위, 애플 앱스토어 2위를 기록 중이다. 특히 출시 직후 약 3주간 구글 매출 1위를 유지하며 흥행력을 입증했다.
이 가운데 넷마블은 지난 24일 공개한 공식 개발자 노트 제18편을 통해 여름철 대규모 콘텐츠 로드맵을 공유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노트에 따르면, 7월 10일 ‘길드전’이 정식 업데이트되며, 이어서 ‘시련의 탑’, 복장을 제작할 수 있는 ‘의상실’이 추가된다.
8월 중에는 신규 전략 콘텐츠인 ‘세나 체스’, 실험적 PvE 모드인 ‘멜키르의 실험실’이 예정돼 있다. 넷마블은 “모든 유저가 충분한 정보 없이도 즐길 수 있도록 전략의 직관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또 7월은 ‘세븐나이츠의 달’로 지정돼 다양한 커뮤니티 이벤트와 라이브 방송이 예고됐다. 사용자 경험 공유을 반영한 신규 캐릭터 업데이트도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넷마블은 개발자 노트를 통해 “사용자 여러분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매주 확인하고 보완하고 있다”며 “여름 업데이트가 게임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리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세븐나이츠’ OST로 잘 알려진 개그맨 김태환이 리메이크한 ‘세나송’ 영상도 유튜브를 통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넷마블 측은 “B급 감성을 살린 이 영상이 커뮤니티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전통과 신작의 감성을 잇는 콘텐츠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요즘 모바일 게임 중 가장 손이 자주 가는 게임”이라는 A씨의 말처럼,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확실히 반등에 성공한 모양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