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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주거지 선택의 새로운 기준 ‘백세권’‧‘몰세권’ 뜬다

 

 

 

(조세금융신문=장경철 부동산1번가 이사) 쇼핑‧문화‧여가 등을 한 곳에서 이용이 가능한 주거환경을 갖춘 대형 유통시설 인근 단지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유명 백화점, 스타필드, 이케아 등은 대개 쇼핑‧문화‧여가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을 제공해 이를 도보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거단지는 ‘원-스톱’ 입지 조건을 한 번에 갖추기 때문이다.

 

특히, 대기업 자본이 투입되는 대형 유통시설은 주변 유동 인구와 교통 여건, 인근 개발호재 등이 철저히 검증됐기 때문에 장기적으론 발전 가능성과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받는다. 이는 자연스럽게 주택수요를 끌어들이며, 주변 수혜 단지를 중심으로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며 이러한 장점은 지역 전체는 물론 인접한 단지의 부동산 가치를 끌어올리는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

 

 

 

 

분양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는 주거부터 여가생활까지 한 곳에서 누릴 수 있는 ‘00권’이다. 민간이 주도하는 개발사업의 경우 상업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주거단지가 형성되며 이른바 ‘한국형 콤팩트시티(Compact city)’의 모습을 그려나가고 있는데 이를 통칭하는 핵심 용어가 ‘백(백화점)세권’ 또는 ‘몰(쇼핑몰)세권’이다.

 

백세권의 대표주자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

 

서울의 대표적인 백세권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역은 서울에서 가장 크다는 ‘여의도 더 현대 백화점’이 입지한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다. 지난해 2월 문을 연 이 백화점 인근에는 공작‧서울‧목화‧삼부‧수정‧장미‧화랑‧한양‧대교 등 대표 여의도 재건축 단지들이 몰려있다. 현대백화점으로서는 지난 2002년 양천구 목동점 이후 19년 만에 처음 문을 여는 서울 유통시설로, 아파트 단지 주민들 외에도 주변 오피스텔 입주민과 오피스 직장인 수요까지 흡수하고 있다.

 

주거용 분양시장에서 백화점 주변은 ‘흥행 보증수표’로 인식된다. 지난해 8월 SRT가 지나가는 동탄역 바로 앞에 문을 연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1기 동탄신도시와 2기 동탄신도시 사이에 있어 이 일대 수요를 노리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도 ‘백세권 대전’에 참여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오는 2027년까지 서울 강남구 SRT와 수인분당‧3호선이 지나가는 수서역에 영업면적 약 8만 3000㎡의 대규모 신규 점포(사진)를 개점하기로 했다. 수서역은 약 1조 2400억원을 투입해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권의 마지막 남은 노른자 땅으로 불리는 이 일대에는 환승터미널과 오피스와 숙박시설, 의료‧교육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지난해 6월 한화건설은 신세계, KT에스테이트, 이지스자산운용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주관사 후보자로 선정됐다. 이 일대에는 한화건설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인 ‘포레나’와 KT에스테이트가 운영하는 ‘리마크빌’ 브랜드를 적용한 주거시설이 조성될 전망이다.

 

특히 사업자들은 신도시가 조성 중인 경기 남부권에 대형 백화점이 건립되면 신도시 교통망과 백화점이 어우러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위치한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는 SRT를 이용하면 15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오는 2024년 개통을 앞둔 GTX-A노선을 통하면 동탄역에서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백세권 못지않은 ‘몰세권’ 효과…안성, 세종

 

몰세권 효과도 백세권 파급효과 못지않다. 대표적 사례로 안성시 스타필드가 꼽힌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안성시 공도읍은 2020년 10월 ‘스타필드 안성’은 개장 이후 3.3㎡당 아파트값이 1년간 38.12% 상승했는데 개장 이전 시점에서 1년간 3.97% 오른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확연하다. 이처럼 대형 유통시설 입점만으로 일대 주택가격이 치솟은 이유는 향상된 주거 편의성에서 찾을 수 있다.

 

코스트코, 스타필드 등 대형 유통업체 입점은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가 들어서는 곳은 풍부한 유동인구로 주변 일대가 활성화 돼 지역 경제에 활기를 주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부동산 가치까지 상승시키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 코스트코, 스타필드가 들어서는 지역은 집값 상승이 크게 일어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세종시의 경우 지난 2018년 8월 ‘코스트코 세종점’ 오픈 이후 인근 아파트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실제 ‘해들마을 2단지 세종 베아채’는 코스트코 세종점을 도보 10분 정도로 이용 가능하단 점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전용 84㎡는 오픈 전인 3월 3억 7797만원에 거래됐지만 오픈 직후인 9월 5억원까지 올랐다. 개장 1년 뒤에는 약 7000만원 웃돈이 추가로 붙었다.

 

스타필드 개장도 부동산 시세를 좌우하고 있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0월에 오픈한 ‘스타필드 시티 명지’ 바로 앞에 위치한 ‘명지대방노블랜드오션뷰2차’ 전용 84㎡는 오픈 시점에 4억 250만원에 불과했지만 1년 만에 1억원 가까이 오른 4억 9500만원의 시세를 형성했다. 이런 집값 상승 효과가 나타나면서 이들 지역 인근에 분양한 단지들도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지난 4월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분양한 ‘더샵 리듬시티’는 코스트코 의정부점과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2.0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24년 오픈 예정인 스타필드 창원으로 기대감이 높은 경남 창원시에서는 지난해 7월 공급된 ‘창원 롯데캐슬 센텀골드’이 평균 70.58대 1의 청약 경쟁률로 마감됐다.

 

백세권과 몰세권 인근 주거단지는 쇼핑, 문화, 여가,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잘 갖춰진 원-스톱 생활 환경으로 실생활의 주거 만족도가 높으며 특히, 교통, 수요, 개발호재 등 대기업의 면밀한 선택 기준을 통과해 장기적 발전 가능성도 높은 입지라 향후에도 주택시장에서 인기가 꾸준해 보인다.

 

 

[프로필]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
•(현)중앙일보 조인스랜드 부동산 칼럼리스트
•(전)네이버 부동산 상담위원
•(전)아시아경제 부동산 칼럼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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