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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부동산의 저력 ‘교통’, 새로운 길 생기는 분양 핫플레이스 4곳

(조세금융신문=장경철 부동산1번가 이사)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기불황과 부동산 규제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교통호재가 있는 지역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부동산 격언에 길나는 곳에 투자하라는 말이 있듯이 교통호재는 부동산 투자에서 영원한 개발재료로 꼽힌다. 멀티 교통호재로 분양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지역으로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 동대문구 청량리 일대, 강서구 등촌동, 고양 향동지구 등이 있다.

 

◆신길뉴타운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은 그 동안 1, 7호선 사이에 위치해 버스가 남북 이동을 위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유일했지만 향후 신안산선, 신림경전철이 개통되면 이러한 불편은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림경전철과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신길뉴타운이 지하철 5개 노선 사이에 자리하게 되며 사통팔달의 입지를 기반으로 개통이 가까워질수록 지역 내 주거시설들의 가격 상승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신림경전철이 2022년 개통되면 신길뉴타운은 최대 수혜 지역 중 하나로 지목된다.

 

또한 경기 안산과 서울 여의도를 잇는 신안산선 사업이 착공된 가운데 개통 후 시흥시청역에서 여의도역까지 이동시간은 현재 53분에서 22분으로 단축되며 안산시 원시동에서 여의역까지도 36분 이내에 닿을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신길뉴타운을 비롯해 금천구, 구로구가 신안산선의 직접 수혜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된 ‘국회대로 지하화 사업(서울 제물포터널)’이 마무리 단계다. 총연장 7.55㎞, 순수 터널 구간은 6.82km짜리로 양천구 신월동 신월IC에서 영등포구 여의도JC를 연결한다. 지난 2015년 10월 착공한 이 사업은 올해 3월 기준 공정률이 약 80%로, 예정대로라면 오는 2021년 4월 개통된다.

 

서울제물포터널이 완공되면 양천구 목동, 신정동, 화곡동 일대에서 여의도업무지구까지 차량으로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될 전망이라 국회대로는 경인고속도로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인천, 부천 거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서울시는 지하화한 국회대로 상부에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연트럴파크(마포구 연남동+미국 뉴욕 센트럴파크)’란 별명이 붙은 경의선 숲길처럼 선형공원으로 만들어, 오는 2024년 완전 개방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추후 신길뉴타운을 둘러싼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서울특별시의 2030도시계획도 눈길을 끈다. 이에 영등포·여의도 국제 금융중심지 육성에 따른 프리미엄 형성과 더불어 글로벌 대도시권 경쟁력 강화와 균형발전을 위한 중심지 체계 개편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청량리 일대

 

청량리 일대는 도심 재개발뿐이 아니라 교통개발 이슈가 더해지면서 일대 부동산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 국토부는 최근 청량리역에 세워질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안을 발표했다.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으로 연결되는 GTX B노선과 경기도 양주 덕정에서 수원을 잇는 GTX C노선이 만나는 곳이 청량리역이다. 정부는 지하에는 GTX뿐 아니라 버스, 지하철 교통시설 정류장을 한꺼번에 배치하고, 지상에는 일자리 연계형 공공주택을 구상 중이다.

 

청량리는 지하철 1호선, 분당선, 경의·중앙선 등 6개 전철 노선과 66개 버스 노선이 지나는 강북권 교통 요충지로 불린다.

 

여기에 GTX 복합환승센터가 2027년께 완공되면 하루 평균이용객은 2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한다.

 

청량리역은 추가로 GTX B노선 및 C노선, 도시철도 면목선, 강북횡단선이 신규로 포함되면서 총 10개 노선이 지나게 된다. 매일 철도 10만명, 버스 4만명 등 14만명이 이용하는 대규모 역임에도 철도·버스 등 교통 수단간 환승 동선이 복잡해 대중교통 이용자의 불편이 크다. 여기에 주변 홍릉 일대는 바이오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추진 중이다.

 

◆강서구 등촌동

 

최근 서울 서남권의 대장주인 마곡지구 후광효과, 대형 교통호재 등 개발호재가 봇물 터지는 등촌동 일대도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강서구 등촌동 집값이 최근 들어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웃한 마곡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상황에서 일종의 갭메우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6년 이후 마곡지구로 젊은 근로자들이 유입되면서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한 등촌동으로 직주근접 수요가 몰리며 집값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고 있다. 강서구 등촌동은 마곡지구가 폭발적으로 오를 때도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갭메우기를 하며 집값이 폭발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또, 등촌동 일대는 여의도 접근성도 뛰어난 만큼 여의도 개발 계획도 최근 급격한 상승의 또 다른 원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마곡지곡의 개발에 따른 수혜효과와 배후수요를 직접적으로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마곡지구는 강서구 등촌동과 행정구역을 맞대고 있는 마곡동에 조성되고 있는 첨단산업·업무·주거 복합단지다. 개발 부지 면적만 81만111㎡(축구장 100개)에 달하는 서울의 마지막 대규모 개발지다. 서울시는 마곡지구를 주민 참여형 ‘플러스 에너지 타운’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현재 마곡지구엔 LG·코오롱·롯데 등 대기업 연구소가 둥지를 튼데 이어, 최근에는 탄탄한 중견기업 입주도 줄을 잇고 있다. 기업 입주가 모두 마무리되면 마곡지구는 150여개 기업, 16만여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업무지구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때문에 마곡지구는 향후 중심업무지구(종로·중구)·여의도업무지구(여의도·영등포)·강남업무지구(강남·서초·잠실)와 함께 서울의 4대 업무지구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마곡지구에 수많은 기업의 입주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이들 기업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주변 아파트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다. 특히 마곡지구의 비싼 아파트 가격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인근의 비교적 저렴한 주거타운인 등촌동 일대로 눈을 돌리면서 등촌동 부동산 가격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등촌동 부동산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원인으로 마곡지구 후광효과 외에도 최근 이곳에 강북횡단선 착공(2021년 예정), 월드컵대교 개통(2020년 강서구 등촌역 일대 말), 원종홍대선(서부광역철도) 가시화 등 초대형 개발호재가 줄을 이으면서다.

 

등촌동이 분양 핫플레이스로 뜨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강북의 9호선’으로 불리는 강북횡단선이다. 2021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인 강북횡단선은 양천구 목동에서 동대문구 청량리를 연결하는 총연장 25.72㎞의 동서 횡단 경전철이다.

 

강북횡단선이 완공되면 강남북 균형발전이 가능해지면서 강북권 주변 아파트 가격 상승은 물론 새 아파트 희소가치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강서구 등촌동은 노후주택 비율이 99%(전체 18,574가구 중 18,431가구)로 강서구(83.7%)에서 가장 높다.

 

◆고양 향동지구

 

경기 고양 향동지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고양 향동지구는 서울과 가까이에 위치해 있지만 도로 교통 및 대중교통의 불편함으로 인해 외면됐었다. 하지만 최근 교통 개발 소식이 들려오며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오는 2023년 개통 예정인 GTX-A노선을 비롯해 고양선, 서부선 등 서울과 연결되는 광역 교통망 개발 소식이 이어지면서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이에 고양 향동지구에는 아파트나 업무시설, 상가 등 다양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광역 교통망 개발에 따른 수혜와 함께 3기신도시인 창릉신도시 대규모 개발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양 향동지구는 면적 117만8000㎡, 약 9,000가구 규모로 서울 은평구 수색동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맞닿아 있어 서울생활권이 가능한 지역으로, 마포구 상암 DMC와 인접해 대규모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교통 개발 호재는 향동지구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고양시청에서 새절역까지 들어서는 고양선 중 향동지구역(예정)이 사업지 바로 옆에 위치한다. 또한, 지난 4월 초 국토교통부가 경의·중앙선의 향동역 신설을 승인했으며 완공이 된다면 멀티 역세권의 넓은 교통망을 갖출 전망이다.

 

이 외로 수색로, 강변북로, 내부순환 도로를 통해 광역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편리해질 교통과 창릉신도시를 통한 배후수요, 서울 상암, 마곡 단지와 인접한 입지로 인해 향동지구에 새로 들어설 업무시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 부동산시장이 불황기에 있음에도 확실한 교통호재를 품은 지역은 분양 핫플레이스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 아파트의 경우 착공시점에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개통시기에 가장 투자가치가 높다고 하겠다.

 

<본고는 필자의 개인 의견으로 본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음>

 

 

[프로필]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
 
•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부동산 칼럼리스트
 • 전) 네이버 부동산 상담위원
 • 전) 아시아경제 부동산 칼럼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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