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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AI’ 사건‧사고 막는다…전담 거버넌스 구축

AI 분야 내부통제 체계 강화
지주사, 먼저 윤리원칙 및 각종 기준 정의
그룹사, 통제 방안 내규 및 매뉴얼 마련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AI 활용 시 발생할 사건‧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AI 거버넌스’ 구축을 시작했다.

 

4일 신한금융은 그룹 내 AI 활용 범위 확산에 따른 AI 분야 내부통제 체계 강화 차원에서 AI 거버넌스 구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AI 거버넌스는 금융회사가 고객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AI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법적, 사회적 잠재 위험 요인을 식별해 사건‧사고로 확대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관리 체계다.

 

앞서 금융위원회가 지난 3월 금융권 AI 협의회를 만들어 생성형 AI 윤리지침 제정을 논의하고 있고, 지난달 13일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관련 논의가 가속화되고 있다.

 

신한금융은 AI 윤리원칙, 조직별 역할 정의, 관련 내규 및 업무 매뉴얼 작성, 위험관리방안 수립 등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그룹의 AI 거버넌스 구축을 시작했다.

 

지주사가 먼저 전 그룹사가 준수해야 할 윤리원칙 및 각종 기준을 정의하고, 각 그룹사는 AI 기술 개발 및 운영 등 전 단계에서의 위험 식별 및 통제 방안을 담은 내규 및 매뉴얼을 마련해 이를 연계하는 방식으로 AI 거버넌스가 구축될 예정이다.

 

지주사는 올해 10월 말을 목표로 그룹 표준을 수립하고 은행, 카드, 증권을 올해 연말, 라이프는 내년 1분기까지 각각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최근 금융업계에서 AI 활용이 더욱 활발해져 생성형 AI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그룹 AI 거버넌스’ 선제적 구축을 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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