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금융

[전문가칼럼] 부자가문, 패밀리펀드 등 정보의 비대칭에서 자산관리는 가능한가?

 

 

 

(조세금융신문=구기동 신구대 교수) 초일류 부자는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을 거쳐서 형성된다. 부 자체는 일반 계층에게 분산되지 않고 한 방향으로 수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역사상 최대의 부자는 메디치 가문, 로스차일드 가문, 베어링 가문, 석유왕 록펠러, 철강왕 카네기, 철도왕 밴더빌트, 죽음의 상인 듀퐁, 곡물왕 카길, 담배왕 듀크, 광산왕 구겐하임, 호텔왕 애스터, 자동차왕 포드, 금융왕 JP모건, IT왕 빌게이츠, 워런 버핏 등이다.

 

그리고, 2022년 5월 현재 3대 부자는 Tesla의 일론 머스크, Amazon의 제포 베이조스, LVMH Moet Hennessy Louis Vuitton의 버나드 아나울트이다. 이들은 금 보유, 국제금융시스템, 전통의 유럽 가문, 글로벌투기자본, 조세회피지역, 그리고 금융저널리즘 등을 활용하여 부를 관리한다. 록펠러(Rockefeller) 가문은 소규모 매니저들과 함께 그가 보유한 자금으로 패밀리펀드(family fund)을 설립하여 운용하고 있다. 


이후 패밀리펀드가 전세계적으로 활성화되어 가문의 자산을 관리하는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미국의 도드-프랭크법(Dodd-Frank Rule)은 헤지펀드와 사모펀드에 대해서 규제를 강화하고 있지만 패밀리펀드를 규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패밀리펀드는 보수적 투자전략을 활용하고 외부자금을 사용하지 않아서 규제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세습으로 부를 형성한다

 

부자들은 개인적으로 부자일 뿐만 아니라 가문(Family)의식 속에서 자산을 관리한다. 개인이 아닌 가문에 의하여 자산을 관리한다. 10대 부자 가문으로 Waltons은 1962년 설립된 세계 최대 소매업체인 Walmart를 운영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1만 2000개 매장에서 50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다. 지주 회사인 Walton Enterprises와 Walton Family Holdings Trust가 소매업체의 절반을 소유하고 있다. 


석유화학 관련 회사의 부자가문으로 Koch는 석유, 에너지, 섬유, 금융 등 다국적 복합 기업이며, Family Office, 1888 Management를 통해 재산을 관리한다. Al Saud왕가는 왕실인 로열 디완(Royal Diwan)의 후원 속에서 석유 회사인 Saudi Aramco를 통해 부를 축적했다. 그리고, Ambani는 1957년 인도에 Reliance Industries을 설립하여 세계 최대의 정유 단지를 소유하고 있다.


유명 패션 회사인 Hermès는 19세기에 귀족을 위한 승마복을 만들기 시작하여 럭셔리 패션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Wertheimers는 1920년대 파리에서 시작하여 샤넬 No.5 향수로 패션과 향수의 대명사가 되었다. 


한편, Mars는 M&M 상표를 가진 세계 최대 사탕 회사이면서 애완 동물 관리 회사를 운영한다. Johnsons가문은 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Fidelity Investments를 경영한다. Thomson은 미디어 회사인 Thomson Reuters를 관리한다. 그리고, Boehringer Ingelheim은 1885년 Boehringer에 의하여 설립된 130년 역사의 독일 제약회사다. 
 

 

 

 

부자들은 패밀리펀드로 자산을 운용한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Bloomberg Billionaires Index)는 1조 1000억 달러의 부를 25개 가문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그렇지만, 로스차일드나 록펠러 가문은 자산을 분산시켜서 파악하기 어렵고, 왕가의 재산은 보유 자산의 범위를 파악하기 어렵다. Bill Gates와 Mark Zuckerberg는 재산의 대부분을 자선 활동에 사용할 것을 약속했다. 재산이 분산되어 운용되는 경우에 모든 부자들이나 가문의 자산을 파악하기는 어렵다. 특히, 전통적인 부자는 패밀리펀드로 운용되기 때문에 재산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록펠러 패밀리펀드(RFF)는 Martha, John, Laurance, Nelson 및 David Rockefeller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설립 목적에 따라서 RFF는 환경 보호, 여성의 경제적 권리 향상, 민주주의 행동을 지원하고 있다. 비영리 단체에 보조금을 제공하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니셔티브와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펀드는 이니셔티브를 설계하고 수행하기 위해 비영리 조직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보조금 및 프로그램 자금을 지원한다. 


2006년부터 기RFF는 환경 프로그램에서 기후 변화에 지원의 초점을 맞추었다. 지구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국가 계획에 참여한다. 민주주의 프로그램은 정부에 대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하면서 정부 및 민간 기관의 대응, 개인의 권리와 자유가 보장되도록 노력한다. 여성의 경제적 정의를 위한 록펠러 가족 기금은 여성과 그 가족의 삶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제 정책을 발전시킨다. 단순히 자산을 관리하는 수단의 역할뿐만 아니라 가문의 자산으로 인류에 대한 박애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시민의식의 함양과 정보비대칭을 극복해야 한다

 

건전한 시민은 법적 권리와 의무, 견제와 균형 및 자기 책무 속에서 사회에서 경제적 가치를 추구한다. 부자들은 부의 운용이나 관리를 위하여 건전한 시민의식을 중시한다. 부가 불평등이 심화될 경우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은 불안한 삶 속에서 실업과 노령화로 위험하거나 수익성이 낮은 일자리로 밀려나면서 더욱 궁핍해질 수 있다. 부자는 대부분 패밀피펀드처럼 합법적으로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여 유한책임을 진다. 따라서 부자는 책임에서 자유로운 반면에 가난한 사람의 경우 신용과 부채에 무한책임을 부담한다.


글로벌화(globalization)는 이러한 무제한 자본주의를 확산시키면서 부와 자본의 독점과 순환을 용이하게 했다. 국가들은 민영화를 실시하면서 해외 자본을 유도하고, 기업의 해외 이전으로 국내산업을 공동화하면서 다국적기업을 활성화시켰다. 그러나, 자본시장이 미성숙된 국가의 경우 무리한 시장 개방으로 시장의 지배권을 잃기도 한다. 전세계가 펀드를 통한 부의 이동에서 자유롭지 못한 세상이 되었다.


부의 이동에서 정보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미래의 상황이 실제로 어떻게 실현될 것인지 확실히 알려주는 완전 정보를 얻기는 어렵다. 완전 정보는 존재하지 않으며 대부분 불완전한 표본정보를 활용한다. 부자는 완전정보에 가까운 상황에서 자산을 운영하지만 가난할 경우 정보에서 소외되면서 불확실한 상황에서 자신과 자산을 관리해 나가야 한다.


상품 가격이 수요와 공급의 대칭으로 결정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정보는 비대칭적이다. 완전경쟁(perfect competition)은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으로 시장의 균형을 달성한다. 그러나 애컬로프(Akerlof)는 거래상대방 가운데 한 쪽이 다른 쪽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보의 비대칭으로 시장에서 균형을 달성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정보의 비대칭성은 최적의 자원 배분을 하지 못할 수 있다. 시장에서 부의 배분은 최선이 아니고 정보는 사용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부자는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부 자체가 모두에게 분산되지 않고 한 방향으로 수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해외의 경우 부가 세습되면서 개인보다 가문에 의하여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패밀리펀드는 가문의 자산을 관리하는 수단인데 국가의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 이러한 거대한 자본은 정보를 활용하여 완전 정보를 추구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정보에서 소외되면서 불완전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필] 구기동 신구대 보건의료행정과 교수

•(전)동부증권 자산관리본부장, ING자산운용 이사
•(전)(주)선우 결혼문화연구소장
•덕수상고, 경희대 경영학사 및 석사, 고려대 통계학석사,

리버풀대 MBA, 경희대 의과학박사수료, 서강대 경영과학박사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