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기동 신구대 교수) 우리나라는 1980년 1월 4일 한국종합주가지수(KOSPI)를 100으로 시작하여 경제와 산업의 발전에 따라 투자자를 유인하면서 자본시장의 성장을 이룩하였다.
1989년 3월, 1994년 9월, 1999년 11월, 2005년 2월에 1000포인트를 기록하면서 경제 상황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였고, 2007년 7월 2000포인트, 2021년 1월 3000포인트를 시대를 열었다.
이와 같이 자본시장이 활성화된 시기는 1990년 이후 김영삼 정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문재인 정부의 시기와 일치하며, 진보 정권이 시장에 대한 규제와 감시로 반시장주의라는 우려와 달리 친기업적이면서 시장 친화적으로 자본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이번 대선도 누가 기업의 성장과 시장의 질서에 공약과 정책을 제시하는지 확인하면 2~3년 자본시장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출처=finance.yahoo.com]](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623/art_17488274205822_7ec9a1.jpg)
주가지수 5000포인트, 기업의 성장과 신뢰를 기반으로 이루어야
주가지수 5000포인트 달성은 수치적 목표라기보다 정책 신뢰, 기업 활성화, 금융 투명성 등의 체계적 기반을 갖춘 결과로 볼 수 있다.
새로운 정부는 시장의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에 충실하면서, 국민과 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경제 구조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주가지수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익과 자산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재무 건전성을 유지할 경우, 자연스럽게 주가는 상승한다.
이는 단순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실적의 향상이나 거시경제 여건의 개선, 시장 신뢰 회복 등에 따라 역동적으로 반응하면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주가지수는 수십 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상승했지만, 특정 시기에 단기간 급등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예를 들어, 1998년 외환위기 직후 6월 277.37포인트였던 코스피 지수는 불과 1년 뒤인 1999년 7월에 1,052.60포인트까지 급등하였다.
이는 정부 구조조정과 IMF 구제금융 과정에서 기업들의 수익성 회복 기대가 반영된 결과였다.
또한, 2001년 9월 테러 이후 463.54포인트까지 하락했던 지수는 2005년 2월 1,011.65포인트로 회복되며 약 3.5년 만에 두 배 이상 상승하였다.
2005년 2월 1,011.65포인트에서 2007년 7월 2,015.48포인트로 2.5년 만에 거의 두 배로 증가한 것도 기업 실적과 글로벌 유동성의 확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10월에 892.16포인트까지 급락했으나, 2010년 12월에 2,052.97포인트로 회복되어 약 2.2년 만에 지수가 2.3배 상승한 사례도 있다.
가장 최근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20년 3월 1,439.43포인트까지 하락했다가 불과 10개월 만인 2021년 1월 3,266.23포인트까지 급등하였다.
이처럼, 국내외 위기 이후 시장의 기대감과 유동성, 정책 대응에 따라 주가는 단기간에 급반등하는 경향이 반복적으로 관찰되어 왔다.
2025년 4월, 계엄사태로 인한 자본시장 불안정성으로 인해 코스피 지수가 다시 2,284.72포인트까지 하락했으나, 대통령 탄핵 이후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면서 시장은 회복의 계기를 맞이하고 있다.
시장 친화적인 다양한 정책이 제공되어야 힘을 얻는다
이재명 후보의 기업 활성화 정책, 배당 확대 방안, 주주권 강화를 골자로 한 자본시장 육성 전략은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투자 심리를 개선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새로운 정부는 주가지수의 수치 자체를 목표로 삼기보다 이를 견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이익 확대와 배당 정책의 강화는 기업의 수익성과 미래에 대한 자신감으로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투자자에게 안정적인 배당 소득과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동시에 부여할 수 있다.
한편, 김문수 후보는 건전한 자본시장을 통하여 국내외 기업 투자의 활성화와 국민의 자산 증식이 이루어지도록 자본시장의 활성화, 규제 및 감시체계의 확립, 투자자 보호를 내세우고 있다.
또한, 자본시장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불공정거래 및 회계 부정 등에 대한 징벌적 과징금 부과, 경제사범의 주식시장 참여 제한, 시장감시 및 불법 전문 수사력 강화 등을 약속했다.
기업의 성장에 자본시장의 성장보다 자본시장 자체의 효율성 제고를 통하여 자본시장을 견인하겠다는 점에서 투자자에게 기대감을 불어넣고 있다.
모든 정책의 이면에 기업의 영업이익이 뒷받침되지 않으면서 무리한 배당이 이뤄지는 경우에 시장의 신뢰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시장 감시기구가 재무구조와 배당정책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문제 기업에 대해서 상장 기준을 강화하거나 투자자 경고 제도를 도입하여 시장의 건전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장기적인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국민의 금융 이해도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금융교육을 활성화하고 장기투자에 적합한 상품을 설계 및 출시하여, 국민이 안정적인 자산 형성 수단으로 자본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는 자본시장의 변동성을 줄이고, 주가의 지속적 상승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조적 기반이 된다.
주가지수 5,000포인트는 단순히 수치로 도달하는 목표가 아니라, 정책 신뢰, 기업 성장, 금융시장의 투명성, 국민의 금융 참여라는 네 가지 기반이 맞물려야 가능하다.
새로운 정부는 이러한 기반을 튼튼히 다지며, 이를 통해 민간 중심의 자본시장 발전과 국민의 부의 축적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경제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다.
누가 당선되더라도 기업의 성장을 통한 시장의 활성화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프로필] 구기동 신구대 보건의료행정과 교수
•(전)동부증권 자산관리본부장, ING자산운용 이사
•(전)(주)선우 결혼문화연구소장
•덕수상고, 경희대 경영학사 및 석사, 고려대 통계학석사,
리버풀대 MBA, 경희대 의과학박사수료, 서강대 경영과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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