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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해킹 사태에 T월드앱 사용 폭증…주간 급상승 1위

한주 새 사용자 449만명 증가…신규 설치 해킹 이전 10배↑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초유의 SK텔레콤 해킹 사태에 SKT의 온라인 서비스 앱인 T월드 사용이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극심한 물량 부족을 겪고 있는 유심 교체 예약을 온라인으로 받는 데다 그 대안으로 권고하고 있는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위해서도 T월드 이용이 필수여서 사용자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1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SKT 해킹 사태가 발생한 지난주(4월21~27일) T월드앱 사용자는 전주보다 449만6천58명 늘어난 803만87명으로 급상승 순위 1위로 집계됐다.

 

사용자 수 증가율은 127.22%로 배가 넘게 치솟았다. 개인 인증을 위해 필요한 PASS앱 사용자 수 역시 전주 대비 97만1천789명 늘어난 438만2천768명으로 2위였다. 유심 교체 예약 등을 위해선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일간으로는 해킹 사실이 공개된 지난달 22일 앱 사용자 수가 105만3천700명으로 평시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다음날인 23일에는 223만4천16명으로 2배 가까이 뛰었다.

 

이어 본격적으로 유심 유출 피해 우려가 확산하기 시작한 25일 266만6천279명, 26일 284만6천929명, 29일 290만750명 등으로 주말을 거치며 파문이 확산하는 양상이 뚜렷했다.

 

앱 신규 설치 건수 역시 22일에는 1천978건에 불과하다 23일 6천801건으로 3배 넘게 뛰었고, 25일 1만1천339건, 26일 1만4천885건, 27일 1만9천347건 등으로 불과 닷새 사이 10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KT는 해킹 공격으로 인한 최악의 유심(USIM) 정보 유출 사태를 맞아 무료 유심 교체 등 조기 대응책을 내놓고 있지만 사태 수습은 요원한 상황이다.

 

삼성전자[005930]를 비롯한 주요 대기업에서 이미 SKT 가입 임직원에 대해 유심 교체를 권고했고, 국가정보원 역시 전 부처에 공문을 통해 유심 교체 방침을 전달했다.

 

일부 시민 단체와 법률 사무소를 중심으로는 본격적인 집단 소송 움직임을 보인다.

 

유영상 SKT 대표는 전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전체회의에서 전체 가입자 정보의 유출 가능성과 관련해 "최악의 경우 그럴 수 있다고 가정하고 준비 중"이라고 사실상 인정하는 답볍을 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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