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영상 인터뷰] 김명진 제2대 인천지방세무사회장 “상생과 화합으로 한 단계 도약”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지난 6월 23일 열린 인천지방세무사회 정기총회에서 제2대 회장으로 김명진 세무사가 회장에 당선됐습니다. 김 회장과 함께 러닝메이트로 출마했던 최병곤, 오형철 세무사도 부회장 당선의 기쁨을 누렸습니다.

 

김명진 회장은 당선 인사말에서 “상생과 화합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모범적인 인천지방세무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습니다. 김 회장은 중부지방세무사회와 인천지방세무사회에서 부회장으로 4년간 활약한 다양한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인천회원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늘 푸근한 인상으로 동료와 고객을 대하는 스마일맨인 김 회장은 건강을 위해 의자에 앉지 않고 스탠딩 책상에서 업무를 보고, 휴일에는 등산을 즐기며 하루에 주봉 5개를 넘나드는 체력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골프 실력은 이미 탑클래스죠. 인천광역시 계양구에 자리한 인천지방세무사회관을 찾아 김명진 회장을 만났습니다.

 

Q. 제2대 인천지방세무사회장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이번에는 경쟁자가 없어서 수월하게 당선이 됐습니다. 소감 한 말씀 해 주시죠.

 

먼저 인천지방세무사회 제2대 회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중부지방세무사회와 인천지방세무사회에서 이금주 전 회장의 러닝메이트로 선거를 치러본 경험이 있어서 선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상대 후보가 나서지 않아 선거 없이 회장으로 당선된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이 고마움은 회무를 충실히 이행함으로 더 발전하는 인천지방세무사회를 만드는 일에 앞장서는 것으로 갚을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도 지방회는 유능하고 덕망 있는 분을 추대하는 형식으로 회장을 선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인천지방세무사회는 가장 늦게 탄생한 지방회인데요, 다른 지방세무사회와 어떤 차별점을 갖고 운영하실 방침이신지요?

 

인천지방회는 7개 지방회 중 등록회원 수로 4번째 규모로 중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창립 3년 차에 들어가므로 참신한 지방회로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초대 회장이신 이금주 전 회장께서 인천지방세무사회관을 마련하는 등 초석을 다졌고, 유능한 사무국 직원들 때문에 업무 공백 없이 잘 자리 잡았다고 봅니다.

세무사회 운영상황을 볼 때 지방세무사회는 운영형태가 비슷하여 여건상 차별화하기는 힘들지만 아무래도 회원 서비스를 높이는 측면에서 회원과 사무소 직원교육에 역점을 두고 적시에 적합한 내용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연수이사와 연수위원들을 실력이 출중하고 경험이 많은 훌륭한 분들로 위촉하였기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Q. 그동안 지방세무사회에서는 교육권 독립에 대한 많은 논의와 함께 본회에 건의했지만, 아직 회원 및 직원교육에 대해 한국세무사회의 사전 승인을 받게 되어 있는데요.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십니까?

 

여러 번 말씀을 드린 내용입니다만, 회원과 사무소 직원에 대한 교육에 대해 사전 승인 제도를 사후 보고로 바꾸고, 교육비 정산도 회계연도 단위 또는 반기 단위로 할 수 있도록 규정 개정이 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각 지방회에서 한목소리로 이런 요구를 본회에 전달하고 있으나 아직 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타 지방회와 연계하여 꼭 개정을 이뤄내도록 하겠습니다.

 

 

Q. 당선 인사말에서 상생과 화합을 말씀하셨는데요. 인천지방세무사회와 각 소속 지역세무사회의 상생과 화합을 위해 어떤 점에 주력하실 방침입니까?

 

인천회가 굳건히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회원들의 상생과 화합이 절실합니다. 그래서 이번 2기 회직자 인선 시 지역세무사회장의 추천을 많이 받아서 진행하였고, 모든 면에서 지역세무사회의 인원 안배를 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상황이 변수가 되겠지만 사태가 진정되면 화합의 장인 추계세미나와 체력단련대회를 알차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각 지역세무사회 자체 행사가 열리게 될 때 가능하면 지방회 집행부가 참석하여 회원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얻고자 합니다.

지역회장과 협의하여 지역회 별로 등산이나 골프 등 소모임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각 지역세무사회의 원로세무사와 청년·신입 세무사 간담회를 통해 사무소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주고받는 소통의 장을 열겠습니다.

 

 

 

 

 

Q. 세무사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변호사와 세무사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국회에서 법안 통과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지난 20대 국회에 이어 이번에도 법사위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이번 21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통과된 세무사법 개정안이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를 통과해 확정되는 것이 모든 회원의 가장 큰 관심사이자 숙원입니다. 2004년부터 2017년까지 세무사 자동자격을 취득한 변호사에게 기장 대리와 성실신고 확인 업무를 개방하지 않고 1개월의 사전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세무사법 개정안의 주된 내용입니다. 본회장을 비롯한 비상대책위원회 등에서 세무사법 개정안의 법사위 통과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기에 올해 안에 원안대로 꼭 통과될 것으로 보고 이를 위해 지방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4차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인공지능과 시스템을 이용해 세무 시장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이런 도전은 더 늘어날 텐데요, 이런 상황에서 세무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으로 보시나요?

 

4차산업혁명과 AI(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우리 사회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경영환경과 세무환경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변화의 속도가 더욱 가팔라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성이 없는 대면 영업방식을 추구하는 업종은 축소되고 인건비의 비중이 낮은 새로운 비대면 영업방식과 업종이 뜨게 돼 회원들의 기장 대리 환경도 많은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회원들은 스스로 전문직이라는 사명을 갖고 변화되는 세법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계속 개정 세법 등에 관한 공부를 멈추지 않아야 하고, 본인만의 특장점을 살릴 수 있는 세무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앞으로는 기장에 의존하지 않고 전문 컨설팅을 통한 수익 증대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회원들 각자가 세무사로서 자부심을 품고 실력을 키우면서 더욱 거세질 세무대리 시장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인천지방세무사회에서는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과 함께 비대면 동영상 세무교육을 수시로 시행해 회원들과 업계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면서 고민을 해결하도록 할 것입니다.

 

Q. 이번에 회장님의 장녀인 민경 양이 공인회계사 시험에 최종 합격하고, 삼일회계법인에서 근무하게 됐다고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제 김민경 회계사가 됐네요. 이번 제56회 공인회계사 2차 시험에 최종합격하면서 몇몇 회계법인에도 합격했는데 삼일회계법인의 인수·합병파트(Deal Part)에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발전을 하게 될 분야라고 하는데 어디서든 열심히 일해서 본인의 장점을 잘 발휘해 주기를 바랍니다.

 

Q. 평소 등산과 골프 등 운동을 열심히 즐기고 계시는데요, 본인의 건강관리 비법 소개해 주시죠.

 

저는 운동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수영을 배운지도 4년 정도 됐는데 일주일에 3번 정도 새벽에 하고 있고, 틈틈이 등산과 골프를 하고 있습니다. 무릎이 조금 안 좋아져서 큰 산에는 가지 않고 주기적으로 인천 지역의 여러 산을 종주하고 있습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