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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이웃사랑성금 총 500억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

삼성전자 등 23개 관계사 성금 모금에 참여…26년간 누적 성금 8700억원 기부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삼성전자 등 삼성 관계사 23곳이 연말을 맞아 이웃사랑성금 총 5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삼성은 2일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장석훈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 서준영·박범철 삼성전자 사원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소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관에서 연말 이웃사랑성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삼성은 지난 1999년부터 현재까지 26년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연말 이웃사랑 성금을 꾸준히 기탁하고 있다. 올해까지 기탁한 성금의 누적 총액은 8700억원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삼성은 1999년부터 2003년까지는 매년 100억원씩, 2004년부터 2010년까지는 200억원씩, 2011년 300억원, 2012년부터는 성금 규모를 대폭 증액해 매년 500억원씩 성금을 기부하고 있다.

 

올해 연말 이웃사랑 성금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물산, 삼성E&A, 제일기획, 에스원 등 23개 관계사가 참여했다.

 

삼성 관계자는 “이날 기부에 참여한 삼성 관계사들은 대외 기부금 출연을 위한 각 사별 승인 절차를 거쳤다”며 “삼성이 전달한 성금은 청소년 교육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성금에는 회사 기금 외에 23개 관계사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기부금도 포함됐다”며 “삼성 임직원들은 지난달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삼성 ‘기부약정 캠페인’에 참여해 2025년 한 해 동안의 금전 기부 및 재능 기부를 미리 신청했다”고 덧붙였다.

 

삼성에 따르면 각 사 임직원들은 매년 기부약정 기간에 사내 인트라넷에서 내년에 기부하고 싶은 삼성 CSR 프로그램을 정하고 원하는 기부액을 설정할 수 있다. 기부액은 매월 급여에서 자동 기부되며 회사는 임직원이 약정한 금액에 1대 1로 매칭해 기부금을 출연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임직원들은 원하는 CSR 프로그램에 대해 금전 후원 외 재능기부도 신청 가능하다. 재능기부는 임직원이 CSR 프로그램에 참여해 수혜자들에게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거나 진로 상담 등 멘토링을 제공하는 활동이다.

 

이날 성금 기탁식에 참석한 김병준 회장은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담대한 결정을 해주어 감사하다”며 “기탁한 성금은 우리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한 지원사업에 소중히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장석훈 사장은 ”어려울 때일수록 진정성 있게 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삼성의 연말 이웃사랑성금이 우리 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과 자립의 의지를 불러 일으키는 데 사용되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외에도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푸른코끼리 ▲기능올림픽기술교육 등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ESG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삼성 안내견 사업 ▲나눔키오스크 ▲삼성 다문화청소년 지원 사업 ▲삼성 노인 지원 사업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삼성은 유니세프, 푸른나무재단,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등 8개 NGO 기관과 함께 제작한 2025년도 탁상달력 31만개를 임직원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달력에는 삼성과 NGO들이 펼치는 주요 CSR 사업의 소개와 활동 사진이 담겨 있다. 삼성과 함께 달력을 제작한 8개 NGO 기관은 각각 ▲청소년 학습지원 ▲취약계층 어린이 지원 ▲학교폭력 예방과 치료 ▲장애인 사회참여 지원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삼성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NGO와 협력해 달력을 제작해왔다.

 

올해 삼성에서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물산, 삼성바이오에피스 등 15개 관계사가 달력 구매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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