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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금융사 신용평가 체계 개선”…비재무정보 활용 강조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현장 방문…“자영업자 위한 응급 상담체계 구축”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조세금융신문DB]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조세금융신문DB]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재무정보와 담보에만 의존하는 금융회사의 신용평가 체계를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25일 서울 마포구 합정동 KB손해보험 합정연수원에서 열린 ‘KB소호 멘토링스쿨’ 현장에 참석한 윤 원장은 “자영업자 신용평가시 재무적 정보에만 의존하고 추가적 담보를 요구하는 금융사들의 관행을 개선하고자 한다”며 “비재무적 정보를 이용해 잠재력과 성장성을 가진 자영업자가 대출한도와 금리에서 합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 원장은 자영업자들을 위해 ‘응급상담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언제든지 방문해 해결방안을 처방받을 수 있는 상담체계를 만들고 지역별로 설치된

은행의 ‘자영업자 컨설팅 센터’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직접 듣기 위해 금감원 내에도 ‘자영업자 금융애로 청취반’을 설치하고 현장을 직접 방문할 계획이다. 은행과 함께 ‘찾아가는 경영컨설팅’도 실시, 지방의 자영업자들도 소외받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윤 원장은 “자영업자 여러분들은 일자리의 25%를 차지하는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이라며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될 경우 우리 경제의 기반이 흔들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은 자영업자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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