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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우, ’금융·특수 베테랑’ 최종혁 검사 영입

금융감독원 법률자문관, 대검찰청 반부패부 연구관 경력

(조세금융신문=김영기 기자) 법무법인 화우(대표변호사 정진수)가 금융, 특수수사 베테랑으로 통하는 최종혁 전 대구지방검찰청 부부장검사를 파트너 변호사로 영입했다.

 

14일 화우에 따르면 최종혁 변호사는 전주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연수원 36기로 수료하고 공익법무관, 검사로 약 18여년 동안 공직생활을 했다.

 

2010년 대전지방검찰청 검사로 임관하여 전주지방검찰청 정읍지청을 거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부, 대검찰청 반부패부 검찰연구관, 광주지방검찰청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 파견), 금융감독원 법률자문관으로 근무한 ‘금융, 특수통’이다.

 

최 변호사는 전주지검 정읍지청 근무시절 ‘정신병원 환자 가혹행위’ 사건을 수사하여 보호자 1명과 정신병원 의사 1명에 의해 입·퇴원이 결정되는 정신병원의 문제점을 세상에 알리고 정신보건법 개정에 기여하여 검찰총장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강력부에 근무하는 동안 국정농단 수사, 기업인 해외원정도박, 마사회 승부조작 사건 수사 등을 하였고, 경제범죄형사부 팀장으로 파견되어 사모펀드 사건을 수사하는 등 특수, 금융 분야의 풍부한 직접 수사 경험이 있다.

 

또한 대검 반부패부 연구관으로 근무하면서 공정거래, 증권, 가상화폐, 조세 분야 검찰 주요사건의 수사지휘에 관여하였고, 금융·증권범죄 커뮤니티를 창설하고, 간사로 활동하며 대검찰청에서 1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부부장 검사로 금융감독원 법률자문관으로 파견되어 증권, 회계범죄를 적발하고, 금융회사 및 임직원 위법행위 제재를 담당하는 제재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최종혁 변호사는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화우의 형사대응그룹에 합류하여 증권·금융 및 기업 반부패 등 각종 경제사건에서 활약할 예정이다.

 

화우 형사대응그룹은 검·경에서 광범위한 수사실무 역량을 가진 변호사들의 집합으로 고도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자문 및 변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사건과 라임자산운용 사건,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건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형사 사건에서 대기업 및 금융사를 대리하여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냈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대형 건설사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재해 사건에서도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지난 10월 김형록 전 수원지검 차장검사 영입에 이어 잇따른 검찰 출신 영입으로 화우의 금융·증권 및 반부패 수사 대응 분야가 더욱더 강화될 것이라는 평이다.

 

화우 이명수 경영담당 변호사는 “금융, 기업 범죄 등의 수사대응과 관련하여 국내 최정상급 전문가들로 구성된 화우에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법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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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의 세상 돋보기] 전두환 정권 때 저질러진 최악의 통폐합시나리오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영화 서울의 봄과 고 전두환 대통령의 유해가 국민들의 냉대 속에 안식처를 못 찾고 방황하는 가운데 필자에게는 80년 전두환 정권이 저질러놓은 최악의 산업통폐합조치 시나리오가 생각난다. 우리나라는 법정주의다. 무슨 조치이든 정권이 시행하려는 조치는 법적근거를 구비하여야 함에도 이 산업통폐합조치는 사업에 무지한 몇 사람의 군인 머리에서 나온 임시조치에 불과할 뿐인데도 국가 전반적으로 엄청난 회오리를 몰아쳤던 것이다. 결과적으로 코미디같은 최악의 시나리오라 부르고 싶다. 필자는 당시 대우그룹기획조정실에 근무했기에 그 어이없는 현실을 직접 체험했다. 어느 날 고 김우중 회장은 필자를 불러 사흘 후 현대그룹 고 정주영 회장과 함께 최고 국보위위원장인 전두환을 독대하는 자리에 의사결정을 통보할 모종의 전략적 검토를 지시했다. 이것은 대우그룹과 현대그룹이 동시에 소유한 중공업과 자동차의 이원화된 산업을 일원화하는 산업통폐합조치였다. 대우는 대우중공업, 대우자동차를 소유했고 현대는 현대양행, 현대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었다. 당시의 글로벌 경제상황이 오일쇼크로 휘청이던 상황에서 우리나라 중공업, 자동차산업도 과잉, 중복투자로 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