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3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기상청 제공

금융

[이슈체크] TY홀딩스, SBS만 남기는 ‘꼬리자르기’ 자충수 두나

3일 태영건설 산업은행 본점서 자구 계획안 설명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재무구조 개선작업)을 신청한 가운데 알짜 계열사인 SBS 매각은 거부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자구 노력 의지 자체가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3일 금융권과 채권단 등에 따르면 이날 태영건설은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채권단 대상 자구 계획안을 설명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태영건설 측 자구 노력에 대한 의구심이 커져가는 상황에 태영건설이 납득할 만한 고강도 자구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이 통과되기 위해선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납득할 만한 자구안이 나와야 한다. 신용 공여액 기준 채권단 75% 이상 동의를 얻어야 워크아웃을 개시할 수 있다.

 

태영건설 측은 설명회를 통해 계열사인 에코비트(종합환경업체), 블루원(골프‧레저) 매각 방안과 대주주 사재출연, 기타 지분 담보 등 4가지 내용을 자구안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에코비트와 블루원의 매출은 각각 2730억원, 1217억원이다.

 

다만 자구안으로 유력하게 언급되는 주요 계열사 매각은 당장 현금화가 쉽지 않고, 매각이 성사되더라도 원하는 수준의 가격을 받긴 힘들다. 매각 후 대주주가 매각대금에 태영건설에 곧바로 대여하지 않을 경우 정상화 자금으로 활용하는 것도 어렵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본지 취재진에 “최근 인수합병 시장이 좋다고 볼 수 없어 언급된 계열사들이 매물로 나와도 당장 팔린다는 보장은 없다”며 “매각 자금 또한 태영건설에 곧바로 들어가는 구조는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게다가 그룹 내에서 비교적 가치가 높아 워크아웃 개시의 핵심 조건이 될 것으로 언급된 SBS 지분 매각은 자구안에 포함되지 않을 예정인 점도 비판을 키운다. 2022년 기준 SBS의 매출은 1조1738억원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 회장의 SBS 보유 의지가 큰 상태로 알려졌다. 태영건설은 앞서 채권단과 자율협약 진행을 논의했으나, SBS 지분 매각을 놓고 양측 이견을 보여 결국 고강도 구조조정 방식인 워크아웃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일각에선 태영건설 지주사인 TY홀딩스가 SBS를 지키고 태영건설을 포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SBS 지분 매각이 빠진 태영그룹의 자구안에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잇따르면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무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SBS 지분 매각을 빼놓고 채권단을 사로잡을 ‘진전성’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오너 일가가 가진 TY 홀딩스 지분(33.7%)을 담보로 걸고 TY 홀딩스의 채무보증 정도는 제시돼야 협상력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오너 일가 소유의 지분 담보로 채권단 등에서 추가 자금을 지원 받거나, TY홀딩스가 태영건설 금융채무에 보증을 선다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하는 상황이다.

 

채권단은 오는 11일 1차 채권단협의회를 열고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진행 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에 들어가지 못하면 법원의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커진다. TY홀딩스가 태영건설 정상화를 포기,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결과적으로 알짜 계열사인 SBS만 남는 ‘꼬리자르기’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시론] 이재명 vs 김문수, 조세정책의 길을 묻다
(조세금융신문=안경봉 국민대 명예교수, 법무법인 율촌 상임고문) 2025년 대선을 앞두고 조세정책은 단순한 세금의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철학과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세금은 사회계약의 이행 수단이며, 공공서비스의 재원일 뿐 아니라 미래세대와의 약속이라는 점에서 각 후보의 조세 비전은 중요한 정책 선택의 기준이 된다. 이재명 후보는 ‘조세 정의’와 ‘보편 복지’를, 김문수 후보는 ‘감세와 시장 자율’을 중심 기조로 내세운다. 이처럼 상반된 철학이 세금 정책으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를 살펴보는 일은 유권자에게 실질적 판단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이재명 후보: 분배 정의와 조세 환류 이재명 후보는 국토보유세, 금융소득 통합과세, 디지털세, 탄소세 등 자산과 환경에 기반한 새로운 세목의 신설 또는 기존 세목의 강화를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과세를 통해 형성된 세수를 ‘조세환급형 기본소득’ 형태로 전 국민에게 보편적으로 환급함으로써, 소득 재분배와 소비 진작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금융소득 통합과세는 기존의 분리과세 방식을 폐지하고 이자‧배당 등 금융소득을 종합소득에 포함시켜 누진세를 적용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