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김기정·그린포스트코리아 대표)는 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내 협회 교육장에서 ‘제8기 채용연계형 인터넷신문 기자 교육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지난 1월 6일부터 2월 3일까지 5주간 진행됐으며, 총 20명의 교육생이 전 과정을 이수했다. 교육은 취재·기사 작성·편집 등 기자 기본기를 비롯해 AI 도구 활용, 팩트체크, 경제·금융 리터러시 등 AI 시대 언론인에게 요구되는 실무 역량 전반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김기정 회장은 축사를 통해 “AI 시대는 저널리즘에 새로운 도구와 가능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언론인 본연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더 깊은 성찰을 요구한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함께 성장할 동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자의 역할을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방두철 교육센터장(협회 부회장·이뉴스투데이·독서신문 대표)은 “기술 환경이 아무리 변화해도 진실을 추구하고 공익을 위해 보도하는 기자의 책무는 변하지 않는다”며 “현장을 발로 뛰며 깊이 있는 취재로 진실에 다가가는 기자, 그 일에 자부심을 지닌 언론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수료생 전원에게 회원사 입사 면접 기회를 제공하며, 오는 5일부터 채용 연계 절차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제9기 채용연계형 기자 교육과정은 5월 모집을 시작해 7월 개강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