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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산업

[수소TF] 화성시 기업인들, "수소산업 육성하려면 기술 규제부터 풀어야"

"수소 관련 부품 대부분 수입에 의존...우수한 제품 개발해도 국내 인증 어려워"
"니켈 함유량 검사 등 수소 관련 부품 인증 원활히 이뤄져야"

 

(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수소 등 신산업을 육성하려면 기술 규제부터 신속히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화성상공회의소, 국가기술표준원 등과 함께 27일 '화성지역 기술규제 기업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선 화성 기업인들의 신산업, 신기술에 대한 애로사항과 개선사항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수소 관련 밸브, 블록을 생산하는 삼정이엔씨 김승섭 대표이사는 "수소 관련 부품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국산품이 적어 우수한 성능을 가진 부품을 생산해도 국내에서 인증을 받기 어려운 현실"이라며 "니켈 함유량 검사 등 수소 관련 부품에 대한 인증이 원활히 이루어져 국산 제품 생산이 늘어날 수 있도록 살펴봐 달라"고 요청했다. 

박성권 화성상의 회장은 "화성 지역은 자동차, 반도체, 제약·바이오 등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공장이 입지해 있어 자율주행, 스마트물류, 화이트바이오 등 미래산업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중소기업은 규제문제 때문에 경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영환경이 급변하는 요즘 기술혁신과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발굴해 개선하는 것이 신기술 기반의 중소기업을 돕는 일"이라고 말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전기차, 수소에너지 등 신기술이 발전하는 가운데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이익보호를 위해 첨단산업 분야 기술 경쟁과 보호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화성이 한국 첨단 기술의 중심으로 발전하고, 지역밀착형 민관 간담회가 대표적인 기술 관련 소통채널로 거듭나게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한편 화성은 지역내총생산(GRDP)이 2019년 기준 74조5000억원으로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비중(15.6%)을 차지하는 지역으로, 향남제약산업단지, 동탄일반산업단지, 송산테크노파크 등 산업단지를 비롯해 2만7000여개의 제조사가 위치해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한미약품, 코스맥스 등 첨단기술 기업들이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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