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금융투자

[이슈체크] 탈탄소, 미래 아닌 현재 가치…‘수소펀드’ 페달밟는 정부‧산업계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5천억 규모 수소펀드 출범
2030년까지 43.4조 수소경제 투자 계획
정부도 수소펀드 조성하고 세액공제 강화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수소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수소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산업계가 수소 산업 발전을 위한 투자의 첫 단추로 ‘수소 펀드’를 택했다.

 

정부는 수소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수소의 연구개발,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계 역시 수소펀드를 통해 대대적인 투자 유치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 똘똘 뭉치는 수소동맹, 사업확장 드라이브

 

지난 5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수소법 개정안의 핵심은 ‘청정수소발전 구매의무제도(CHPS)’에 있다. 전기 사업자들이 일정 비율 이상 수소 발전을 의무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것인데, 기존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RPS)에서 수소를 분리해 초기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목적이다.

 

수소법 개정안 통과로 법적 제반이 정비되면서 국내 수소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들은 투자금을 모으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개정안 통과를 강력하게 촉구해온 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의 움직임이 대표적이다.

 

협의체에는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롯데그룹, 한화그룹, GS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두산그룹, 효성그룹, 코오롱그룹, 이수그룹, 일진그룹, E1, 고려아연, 삼성물산, 세아창원특수강, LG화학 등 17개 기업이 모여있다.

 

이들 기업은 지난 6일 500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 출범을 선언했고, 오는 2030년까지 수소경제에 총 43조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가장 통 큰 투자를 결정한 곳은 SK그룹이다. SK그룹은 2025년까지 18조5000억원을 쏟아붓는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해 수소 생산·유통·소비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게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차 설비 관련 인프라에 11조1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에서 수소를 생산해 현대글로비스에서 운반과 유통을 담당, 현대모비스에서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해 현대차와 기아에서 수소차를 생산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는게 목표다.

 

LG화학은 내년 상반기부터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연산 5만t 규모의 수소공장을 건설한다.

 

SKE&S는 보령LNG터미널 인근에 25만t 규모의 세계 최대 블루수소 공장을 2025년까지 지을 계획이다.

 

대대적인 수소 산업 개발에 앞서 권형균 SK그룹 부사장은 “6000억원의 자금을 들여서 단일 사이트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 액화 플랜트를 건설할 예정이다. 충전소도 40개 이상 구축할 것”이라며 “인프라가 갖춰지면서 수요가 창출될 것이고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와도 협력 중이다. SK는 LNG· LPG 등의 인프라 역량을 바탕으로 수소 밸류 체인을 구축해 수소 사업의 안정성·확장성을 높이려 한다”고 설명했다.

 

허성우 LG화학 부사장은 “2030년까지 탄소 중립, 2050년까지 넷제로(이산화탄소 뿐 아니라 온실가스 전체 순 배출량 0)를 계획하고 있다. 기존 화석 연료를 청정 수소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고 향후 납사 분해 시 나오는 메탄 가스를 청정 수소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협회의 사무국 역할을 하고 있는 딜로이트 컨설팅의 서석배 상무는 “탈탄소는 미래가 아니라 현실에서 펼쳐지는 상황이다. 뒤쳐지는 기업들은 기업 경쟁력에 악영향이 생길 것”이라며 “한국의 2050년 탈탄소 목표에서 수소가 자치하는 비중은 33%, 전세계 평균의 3배가 넘는다. 수소 경제 전환은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정부와 기업이 적극적으로 협조하면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수소 채택한 정부

 

산업계뿐만 아니라 정부 역시 수소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윤석열 정부는 수소 산업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키운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지난 5월 개최된 ‘제30회 국무회의’에서 정부의 수소 산업 육성 의지가 드러났다. 먼저 정부는 성장 잠재력이 큰 5대 힉심 분야로 꼽히는 수소차, 수소선박, 연료전지, 수전해, 수소터빈 등에 대한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아울러 민관 합동 수소 펀드를 조정하고 신성장, 원천기술이 포함된 수소의 연구개발과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의 범위를 넓힌다.

 

현재 기준으론 재생에너지가 만든 전기로 물을 분해해 얻는 수소인 ‘그린수소’와 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 포집해 생산한 ‘블루수소’, 수소차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 저장기술 등을 개발하는 기업이 세제 지원을 받는데 앞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지원 기술 범위가 확대된다.

 

◇ 전쟁이 수소발전 계기?…막히면 직접 만들겠다

 

산업계는 물론 윤 정부의 이같은 행보는 주요국이 에너지 신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는 분위기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일례로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에너지 가격이 치솟자 그린수소에 대한 투자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전문가들이 2030년이 되면 가격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점쳤던 그린수소가 빠르게 활용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당초 그린수소는 천연가스 등으로 분류되는 전통 에너지와 비교해 생산비용이 많이 들어 2030년까지 기술이 더 발전돼야 가격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고 예상됐다.

 

하지만 지난해 유럽에서 천연가스 가격이 450%가량 폭등하자, 그린수소 생산비용을 절감할 필요성이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했다. 여기에 지난해 탄소세가 2배 가까이 증가한 부분도 그린수소가 매력적인 투자처로 급부상하는 데 한몫했다.

 

실제 각국 정부는 그린수소 산업 확장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는 추세다.

 

EU는 현재 1기가와트(GW)에 수준인 그린수소 생산능력을 2030년까지 기존 계획보다 두 배 높은 80GW로 올린다는 계획이며 영국은 2030년까지 수전해 설비를 이용, 최소 5GW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라며 꽤 구체적인 목표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 에너지 시장 분석 업체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가 개최한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수소 생산업체 관계자와 사용자, 투자자의 약 93%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그린수소 산업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주요 경제 매체 블룸버그는 이렇게 보도했다

 

“전쟁은 산업 확장을 위해 꼭 필요한 ‘정치적 지원’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천연가스 가격이 오른 데다 유럽 내에서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저탄소 수소 시장을 구축하기 위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

 

정부와 산업계의 수소 펀드를 통한 투자 유치로 국내 수소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본격화될 전망인 가운데 한국이 수소경제 전환 국가로서 매력적인 시장으로 급부상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