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3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기상청 제공

비어만 현대차 사장 “자율주행차, 가격·안전에 집중”

“기술 경쟁보다 고객의 실질적인 혜택에 집중할 것”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자율주행차 기술을 먼저 내놓는 경쟁보다 가격과 안전에 중점을 두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비어만 사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차를 보다 많은 사람이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어만 사장은 “일부 회사에서 자율주행 파일럿 차량을 통해 좋은 기삿거리가 나오게 하는 것 자체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일부 업체에서 먼저, 빨리할 것이라는 경쟁보다 가능한 많은 고객이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갖고 협업을 지속해서 진행하면서 동시에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미래에 어떤 협업을 하느냐를 떠나서 현대차만의 기술 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비어만 사장은 자율주행 기술의 적용은 국가와 적용 수준 등에 따라 상황이 다르므로 실제로 아주 큰 규모로 세계 모든 지역에 적용될 때까지는 아주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그는 내연기관 차량의 미래에 대해서도 “개인적으로 언제 내연기관차가 종말을 맞을 것인가 걱정하지 않는다”며 “이미 수소전기차 등 많은 친환경차들이 선보이고 있지만 이것 자체가 내연기관차가 금방 수명을 다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특히 “환경 규제 등으로 내연기관이 종말을 맞더라도 운전의 즐거움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아주 먼 미래에 내연기관이 설령 종말을 맞더라도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 브랜드는 친환경차를 통해 운전의 즐거움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성능 수소전기차 개발도 시간 문제”라며 “현대차가 수소전기차에 관한 가장 앞선 기술을 가진 회사이기 때문에 누군가 고성능 수소전기차를 만든다면 현대차가 처음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시론] 이재명 vs 김문수, 조세정책의 길을 묻다
(조세금융신문=안경봉 국민대 명예교수, 법무법인 율촌 상임고문) 2025년 대선을 앞두고 조세정책은 단순한 세금의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철학과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세금은 사회계약의 이행 수단이며, 공공서비스의 재원일 뿐 아니라 미래세대와의 약속이라는 점에서 각 후보의 조세 비전은 중요한 정책 선택의 기준이 된다. 이재명 후보는 ‘조세 정의’와 ‘보편 복지’를, 김문수 후보는 ‘감세와 시장 자율’을 중심 기조로 내세운다. 이처럼 상반된 철학이 세금 정책으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를 살펴보는 일은 유권자에게 실질적 판단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이재명 후보: 분배 정의와 조세 환류 이재명 후보는 국토보유세, 금융소득 통합과세, 디지털세, 탄소세 등 자산과 환경에 기반한 새로운 세목의 신설 또는 기존 세목의 강화를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과세를 통해 형성된 세수를 ‘조세환급형 기본소득’ 형태로 전 국민에게 보편적으로 환급함으로써, 소득 재분배와 소비 진작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금융소득 통합과세는 기존의 분리과세 방식을 폐지하고 이자‧배당 등 금융소득을 종합소득에 포함시켜 누진세를 적용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