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5 (금)

  • 맑음동두천 -0.3℃
  • 맑음강릉 6.6℃
  • 맑음서울 1.0℃
  • 맑음대전 4.4℃
  • 맑음대구 4.4℃
  • 맑음울산 5.0℃
  • 맑음광주 5.7℃
  • 맑음부산 6.6℃
  • 구름조금고창 4.5℃
  • 구름많음제주 8.7℃
  • 맑음강화 1.3℃
  • 맑음보은 2.2℃
  • 맑음금산 3.3℃
  • 맑음강진군 6.6℃
  • 맑음경주시 4.9℃
  • 맑음거제 5.5℃
기상청 제공

“나 떨고 있니?”…테슬라 인도 진출에 현대車도 긴장 모드

가격경쟁력 낮아 일단 안심…테슬라 현지제조공장 세우면 얘기 달라져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일론 머스크의 전기자동차 테슬라가 곧 인도에 진출할 예정인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인도 현지법인의 전기차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도 현지자동차업계는 수입관세를 인하 하더라도 테슬라 차값 자체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현대의 전기차 등 현재 현지 시판 중인 전기차에 대해 가격경쟁력을 갖기 어려울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인도 통신사 <아니(ANI)>는 22일(뉴델리 현지시간) 크레디리요네증권(CLSA)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 “곧 인도에 진출할 예정인 테슬라 전기차는 수입관세가 20% 미만으로 인하된 후에도 가장 싼 모델 차량 가격이 약 350만~400만 루피에 판매될 것”이라며 이 같이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가장 저렴한 모델 테슬라3의 공장도 가격은 약 3만5000달러(약 304만 루피)다. 인도 정부가 수입관세를 15~20%로 인하 하더라도 도로세와 보험 등 추가 비용이 발생, 소비자가격은 ​약 4만 달러를 넘어설 것 전망이다.

 

현대자동차는 인도 현지 출시한 현대 e-크레타의 판매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 테슬라의 인도 현지 시장 진출 소식에 노심초사 해왔다. 그러나 이번 보고서와 현지 차 전문가들의 분석을 보고 일단 안심한 분위기다. <ANI>는 “테슬라가 모델 3의 가격을 현대 e-크레타, 마힌드라 XEV 9e, 마루티 스즈키 e-비타라와 같은 현지 EV 모델보다 20~50% 더 높게 책정한다면, 인도 EV 시장에 큰 동요는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CLSA는 테슬라가 250만 루피 미만의 보급형 모델을 출시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로 결정하더라도,   인도의 EV 전체 보급률이 중국・유럽・미국보다 낮기 때문에 이런 판도는 크게 변화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 전기차 브랜드 마힌드라의 주가가 최근 하락하는 점도 이런 판도와 무관치 않다는 판단이다.

 

CLSA는 “인도 소비자가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테슬라가 가격경쟁력 없이 인기를 얻는 것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CLSA는 테슬라가 현지에 제대로 정착하려면 20% 미만의 수입관세 이외에 더 저렴한 생산, 판매를 위해 인도 현지에 제조 시설을 설립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을 제시했다. 인도 정부는 테슬라가 현지 제조시설을 설립하면 연간 최대 8000대에 대해 15%의 낮은 수입관세 혜택을 제공한다.

 

테슬라는 수개월 안에 인도 델리와 뭄바이에서 자사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 18일 링크드인(LinkedIn)에 현지채용 공고를 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이명구 관세청장의 행정노트] 낚시와 K-관세행정
(조세금융신문=이명구 관세청장) 어린 시절, 여름이면 시골 도랑은 나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 맨발로 물살을 가르며 미꾸라지와 붕어를 잡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허름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아 집에 가져가면 어머니는 늘 “고생했다”라며 따뜻한 잡탕을 끓여주셨다. 돌과 수초가 얽힌 물속을 들여다보며 ‘물고기가 머무는 자리’를 찾던 그 경험은 훗날 관세행정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물가에서는 마음이 늘 편안했다. 장인어른께서 선물해 주신 낚싯대를 들고 개천을 찾으며 업무의 무게를 내려놓곤 했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서 낚시와는 자연스레 멀어졌고, 다시 낚싯대를 잡기까지 20년이 흘렀다. 놀랍게도 다시 시작하자 시간의 공백은 금세 사라졌다. 물가의 고요함은 여전히 나를 비워내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낚시는 계절을 타지 않는다. 영하의 겨울에도 두툼한 외투를 챙겨 입고 손난로를 넣은 채 저수지로 향한다. 찬바람이 스쳐도 찌가 흔들리는 순간 마음은 고요해진다. 몇 해 전에는 붕어 낚시에서 나아가 워킹 배스 낚시를 시작했다. 장비도 간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 다니며 포인트를 찾는
[초대석] 세무법인 와이즈앤택스 최시헌 회장, 김선명 대표 "변화 앞에서 흔들리지 않는 최고의 세무서비스"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사진=이학명 기자) 지난 2023년에 이어 2025년에 치러진 한국세무사회 제33대와 제34대 임원 선거에서 부회장으로 선출돼 3년째 주요 회직을 수행해 온 최시헌 부회장과 김선명 부회장이 올해 1월 세무법인 와이즈앤택스를 설립하고 최고의 세무 컨설팅과 세무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꿈을 안고 본격 출범한 지 1년 가까이 됐다. 대구지방국세청장으로 국세공무원을 마감한 최시헌 세무사가 회장직을 맡았고, 세무 고시 출신의 김선명 세무사는 대표세무사로서 법인을 이끌고 있다. 여기에 김준성, 김민식, 박정준, 민규태 세무사 등 4명의 젊은 세무사가 합류해 분당 본점과 분당 서현, 경기 광주, 서울 용산 등을 거점으로 하여 활발한 업무를 전개하고 있다. 낙엽이 거리를 뒤덮고 있던 11월 중순, 분당 본점에서 최시헌 부회장과 김선명 세무사를 만나 와이즈앤택스의 설립 과정을 돌아보고, 향후 법인을 어떻게 이끌어 갈 예정인지 알아봤다. Q. 우선 성공적인 법인 설립을 축하합니다. 올해 1월 각자 활동하시던 세무사사무소를 합쳐서 새로운 세무법인을 설립하셨는데요. 어떤 계기가 있었습니까? (최시헌 회장) 저는 20년 연말 대구지방국세청장을 끝으로 공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