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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훈 현대차 사장, 수소위원회 공동의장에 선임

기존 산지브 람바 린데 CEO와 공동의장직 수행… 수소 사업 확대 및 비전제시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이 기존 산지브 람바 린데 CEO와 함께 수소위원회 공동의장에 선임됐다.

 

앞서 지난 2019년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역시 수소위원회 공동의장을 맡은 바 있다.

 

수소위원회는 청정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에 대한 통일된 비전과 장기적인 목표를 가진 글로벌 CEO가 주도하는 협의체다. 

 

현재 수소위원회에는 미주, 유럽, 아프리카, 중동 및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20개국 140개 기업이 회원사로 속해 있다. 

 

18일 수소위원회는 이달말 임기가 만료되는 가네하나 요시노리 공동의장(가와사키 중공업 회장)의 후임으로 장재훈 사장을 지난 17일 선임했다고 밝혔다.

 

당시 장재훈 사장은 “수소위원회는 우리의 글로벌 에너지 전환 노력에서 중요한 이니셔티브(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행동)”라면서 “이번에 수소위원회 공동의장으로 임명돼 기쁘게 생각한다. 동료 수소 리더들과 협력해 위원회의 비전을 실현하고 전 세계적으로 수소의 긍정적인 영향을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1998년 수소 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신설한 뒤 수소 산업을 집중 육성해왔다. 2004년 연료전지 핵심 부품인 스택을 개발한 이후 2013년 투싼 ix35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이어 2018년에는 수소 전기 승용차 넥쏘를 출시해 전 세계 수소차 판매 1위를 차지했고 2020년에는 수소 전기 트럭 엑시언트를 연이어 출시하며 수소모빌리티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했다.

 

올해 초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는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HTWO 그리드(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수소의 생산에서부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 밸류체인의 모든 단계에서 현대차그룹 전 계열사의 역량을 동원하는 것이다. 아울러 각 솔루션 단계별 유기적인 조합으로 다양한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해법을 제공한다.

 

이밖에 현대차는 지난달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공식 출범에 맞춰 북미 지역에서 수소전기트럭을 활용한 물류 운송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 지난 9일에는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모두 인수했다. 현대모비스는 그간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연구개발(R&D) 및 생산 등을 전부 수행해왔으나 이번 사업 인수 계약으로 인해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력, 설비 등을 전부 현대차에 이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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