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기상청 제공

현대차, 1Q 영업익 8249억원…전년 比 21.1% 증가

매출액 28조9871억원 6.9% 증가…“신차 효과 따른 수익성 회복”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는 24일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3조9871억원(자동차 18조6062억원, 금융 및 기타 5조38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또 1분기 영업이익은 824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1%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3.4%로 지난해 1분기의 3.0%보다 0.4% 포인트 높아졌다.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은 8295억원으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4.2% 증가했으며 지난해 4분기(1297억원 적자)에서 흑자 전환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제네시스 G90와 팰리세이드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제품 믹스 및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며 “특히 팰리세이드가 가세하며 싼타페와 함께 당사의 SUV 판매 증가를 이끌어 1분기 수익성이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대차의 1분기 글로벌 시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102만1377대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1분기보다 8.7% 증가한 118만3957대를 판매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4.9% 감소한 83만7420대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올해 신형 쏘나타 출시에 이어 하반기 신형 G80, 베뉴, 제네시스 GV80 등 신차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판매 경쟁력 제고는 물론 제품 믹스 강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SUV 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차급의 차량 공급 확대를 통해 판매 회복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선순환 구조 확립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우수한 성능의 신규 플랫폼을 적극 적용하고 권역별 적합 스펙 적용 등 권역별 생산·판매·수익성 통합을 통한 원가 구조 및 경영 효율성 개선에도 주력한다. 차별화된 마케팅, 효율적인 인센티브 운영 전략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의 신형 SUV 돌풍이 향후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도 다양한 신차가 본격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라며 “신차들의 글로벌 시장 조기 안착 및 초기 판매 붐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과 주주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모두의 가치가 다 함께 향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도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 또한 적극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젊기도 설워라커늘 짐을 조차 지라고 해서야
(조세금융신문=손영남 편집국 부국장) 식당이나 술집 계산대 앞에서 옥신각신하는 모습은 우리에겐 일상과도 같다. 서로 내겠다며 다툼 아닌 다툼을 벌이는 모습이야말로 그간의 한국 사회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모습이었달까. 주머니의 가벼움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그런 대범함(?)은 그만큼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깔려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앞으론 그런 훈훈한 광경을 보지 못하게 될 확률이 높다. 요즘의 젊은 친구들, 그러니까 소위 MZ세대라고 불리는 층에서는 상상도 못 할 일이기 때문이다. 자기가 먹지도 않은 것까지 계산해야 한다는 걸 받아들일 수 없는 이들이 MZ세대다. 누구보다 실리에 민감한 세대인 탓이다. 그들을 비난할 의도는 전혀 없다. 오히려 그게 더 합리적인 일인 까닭이다. 자기가 먹은 건 자기가 낸다는 데 누가 뭐랄까. 근데 그게 아니라면 어떨까. 바꿔 생각해보자. 다른 사람이 먹은 것까지 자기가 내야 한다면 그 상황을 쉬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 더구나 그게 자기와는 전혀 상관없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작금의 연금 개혁안을 두고 MZ세대들이 불만을 토하고 있는 현 상황이 딱 그 꼴이다. 어렵게 번 돈을 노후를 위해 미리 쟁여둔다는 것이 연금의 기본 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