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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2033년까지 총 120조원 투자…글로벌 선두 기업 도약

장재훈 사장 "전기차 모델, 2030년 200만대 판매해 전체 자동차 판매 비중 36% 채울 것"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차그룹이 향후 10년간 120조원 이상 투자를 단행해 모빌리티 시장 내에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의 도약을 추진한다.

 

28일 현대차그룹은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현대 웨이'(Hyundai Way)’를 발표했다.

 

‘현대 웨이’는 ▲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 확장을 위한 ‘모빌리티 게임체인저(Mobility Game Changer)’ ▲수소 사회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에너지 모빌라이저(Energy Mobilizer)’ 등 3대 전략을 골자로 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 웨이’의 주요 전략 수행을 위해 먼저 올해부터 오는 2033년까지 향후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앞서 지난해 열린 ‘200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했던 10년간(2023∼2032년) 투자액 109조4000억원과 비교해 10.1% 증가한 금액이기도 하다.

 

이와함께 현대차그룹은 2030년 연간 글로벌 판매량 555만대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전기차 모델의 경우 2030년 200만대를 판매해 전체 자동차 판매량 중 약 36%를 채우고 주요 시장인 북미에서 69만대, 유럽에서 46만7000대를 각각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점점 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수요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를 추진키로 했다.

 

그간 준중형 및 중형급 중심으로 적용됐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형, 대형, 럭셔리 차급까지 적용하는 등 기존 7차종에서 14차종으로 2배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 가운데 제네시스는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에 하이브리드 옵션을 제공한다.

 

아울러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와 비교해 성능·연비가 대폭 개선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를 내년 1월부터 양산 차량에 적용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2028년 하이브리드차 133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도 공개했다. 올해 4분기 가동 예정인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9과 같은 전기차 외에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할 계획이다.

 

여기에 최근 전동화 속도 둔화에 대응하고자 배터리 완충시 900㎞ 이상 주행이 가능한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도 선보인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EREV’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만 각각 적용한 차량으로 전기차와 같이 전력으로 구동하지만 엔진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 충전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EREV 양산을 시작해 2027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 돌입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북미 시장에서는 EREV 가운데 현대와 제네시스 브랜드의 D급(중형) SUV 차종을 우선 투입해 연간 8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다. 중국의 경우 경제형 C급(준중형) 플랫폼이 적용된 EREV를 연간 3만대 이상 판매할 계획이다.

 

장재훈 사장은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형 EV(전기차)에서부터 럭셔리, 고성능 등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해 오는 2030년 전기차 모델을 21개까지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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