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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상반기 영업익 급감…“환율·고정비 증가”

영업익 37.1% 줄어든 1조6321억원…매출도 1.1% 감소
“향후 SUV 중심 판매 회복세 유지…수익성 개선 기대”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상반기 환율과 고정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현대자동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판매 224만1530대 ▲매출액 47조1484억원 ▲영업이익 1조632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 줄고 영업이익은 37.1%나 감소한 것이다.

 

또 경상이익은 2조547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5424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9.7%, 33.5% 줄었다.

 

같은 기간 자동차 판매는 4.5% 늘어난 224만1530대를 팔았으나 실적은 악화했다. 현대차는 원·달러 환율 하락과 공장 가동률 하락 등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 등을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꼽았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코나와 싼타페 등 SUV를 중심으로 판매 모멘텀이 향상되고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 힘입어 전체적인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등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미국 등 주요시장 재고 안정화를 위한 전략적인 공장 가동률 하향 조정이 일시적인 고정비 부담으로 이어지며 수익성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하락했다”고 풀이했다.

 

2분기 실적만 놓고 봐도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한 119만2141대로 늘고 매출액은 1.7% 증가한 24조7118억원이었으나 영업이익은 29.3% 빠진 9508억원에 그쳤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9% 포인트 하락한 3.5%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향후 자동차산업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통상 환경 악화와 미국 금리 인상,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등으로 당분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불확실한 경영 환경 극복을 위해 현대차는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모델 공급을 확대해 판매 경쟁력을 제고하고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2분기 실적이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환율과 고정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한 것이 맞다”며 “그러나 전 분기와 비교해 실적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신형 싼타페의 미국 판매가 하반기에 본격화되는 만큼 판매 확대를 통해 점진적으로 실적이 개선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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