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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대규모 임원인사…“미래 패러다임 전환”

상품·디자인 담당 교체…수소차·AI 조직도 신설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29일 토마스 쉬미에라 고성능사업부장(부사장)을 상품전략본부장에 임명하는 등 주요 부문의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BMW M 북남미 사업총괄 출신으로 지난 3월 현대차에 합류한 쉬미에라 부사장은 WRC 등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i30 N과 벨로스터 N 등 고성능 모델들을 성공적으로 출시해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쉬미에라 부사장은 앞으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차량 전동화 등 제품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행상품기획 업무와 신기술의 개발 방향성을 정립하는 역할을 맡는다.

 

디자인 최고 책임자(CDO) 자리인 디자인담당에는 루크 동커볼케 현대디자인센터장(부사장)이 임명됐다.

 

동커볼케 부사장은 현대차와 제네시스 브랜드의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에 기여했으며 앞으로 현대·기아차 디자인을 총괄하면서 차세대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고 개발하는 일을 수행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상엽 현대스타일링담당 상무는 전무로 승진해 현대디자인센터장으로, 주병철 현대차 프레스티지디자인실장(이사)은 상무로 승진해 기아스타일링담당으로 각각 보임한다.

 

아울러 현대·기아차는 미래 신기술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을 신설하고 이와 관련한 임원 인사도 단행했다.

 

우선 수소전기차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자 연구개발본부 직속의 연료전지사업부를 신설하면서 김세훈 연료전지개발실장(상무)을 신임 사업부장에 임명했다.

 

김 상무는 투싼 ix와 넥쏘 등 수소전기차 개발을 담당해왔으며 앞으로 수소전기차의 본격적인 대중화 시대에 대비해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신규 사업 기회를 선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그룹 차원의 미래 모빌리티 시장 대응을 위해 전략기술본부 산하에 인공지능(AI)을 전담할 별도 조직인 ‘AIR 랩’도 신설했다. AIR 랩은 ▲생산 효율화 ▲프로세스 효율화 ▲고객 경험 혁신 ▲미래 차량 개발 ▲모빌리티 서비스 ▲서비스 비즈니스 등 현대차그룹의 6대 AI 전략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AIR 랩을 총괄할 인물로는 국내 AI 분야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인 김정희 이사를 영입한다. 김 이사는 지난해 한국공학한림원이 선정한 ‘2025 기술주역’에 선정된 바 있으며 최근까지 네이버랩스의 인텔리전스그룹 리더로 근무했다.

 

이밖에도 현대·기아차는 지난 7월부터 진행해온 글로벌 현장 중심의 조직 개편 연장선에서 러시아권역본부를 새로 설립했다.

 

현대차 러시아권역본부장에는 이영택 러시아생산법인장(전무)을, 기아차 러시아권역본부장에는 정원정 러시아판매법인장(이사)을 각각 임명했다. 또 박수남 전 상품전략본부장(부사장)과 이경수 미국판매법인장(부사장)은 자문으로 위촉됐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내년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각사 특성에 맞춘 권역본부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글로벌 자율경영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자동차 사업환경이 급변하고 기존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경쟁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지속 성장과 미래 기술 선도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인사”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단순 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스마트모빌리티 솔루션 공급기업으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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