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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Q 영업익 반토막…“G2 시장 부진 여파”

영업이익 45.5% 줄어든 6813억원…매출도 4.0% 감소
원화 강세·파업 부담도 작용…“신차·SUV로 판매 회복”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비우호적 환율 환경 속에 글로벌 판매 부진을 겪으면서 매출과 수익성이 모두 하락했다.

 

현대자동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8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판매 104만9389대 ▲매출액 22조4366억원 ▲영업이익 681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4.0% 줄고 영업이익은 45.5%나 감소한 것이다.

 

또 경상이익은 9259억원, 당기순이익은 7316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7.3%, 48.0% 줄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큰 폭의 원화 강세와 1분기 중 이례적으로 발생했던 파업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비자동차부문 실적이 하락하며 전체적인 수익성이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가장 부진한 중국을 제외할 경우 글로벌 판매량은 88만382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나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신차 효과가 더해지면서 4.5% 늘어난 16만9203대를 팔았다.

 

아울러 해외에서는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성장에도 중국 및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 영향으로 2.8% 줄어든 88만186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앞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수요 증가율 둔화,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하는 한편 미래기술 혁신에 따른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올해 국내외 주요시장에서 신차를 대거 내놓는다. 신형 싼타페는 미국에서 출시를 앞두고 있고 중국 시장에서는 최근 선보인 ix35, 엔씨노 등 SUV 모델을 앞세워 판매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신규 차급에 진출한 코나와 G70가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고 신형 싼타페도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며 “주요 신흥시장 판매 또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가 전체적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고 올해에도 전 세계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차급의 많은 신차들이 출격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며 “향후 신차 및 SUV, 고급차 중심의 판매 확대를 통해 추가적인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 안정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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