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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산업

[기자수첩] 50년이 지나도 느껴지는 정주영 회장의 뚝심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48년만에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가 돌아왔다.

 

‘포니’는 현대그룹 고(故)정주영 명예회장의 뚝심 있는 고집에서 탄생된 모델이다.

 

1915년 강원도 통천군 로상리에서 가난한 농사꾼의 아들로 태어난 정주영 회장은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경영자로 잘 알려져 있다.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온 대한민국의 자동차산업은 현재 세계 자동차 생산량에서 다섯 번째로 크다. 이렇게까지 발전한 데에는 정 회장의 몫이 크다.

 

정 회장은 고속도로는 있지만 그 위를 달릴 자동차가 몇 대 없던 시절, 대한민국에도 자체 생산한 자동차가 있다면 국익에 더 도움이 될 거란 생각에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직접 자동차 생산·판매를 특유의 뚝심으로 사업을 밀어붙였다.

 

현대자동차의 제조업 설립에는 미국의 포드자동차와 독일의 메르세데스 벤츠의 기술제휴가 도움이 컸다.

 

그 결과 정 회장은 1903년 대한민국에 자동차가 처음 도입되고 최초로 자체 생산된 ‘현대 포니’를 탄생 시켰다.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포니’와 ‘포니 쿠페’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이목을사로 잡았다. 하지만 포니 쿠페 컨셉트는 당시 엔지니어링의 한계 등으로 양산까지 이르지 못하고 유실됐다.

 

현대차는 포니를 갖고 1976년부터 콜롬비아를 비롯해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등 남미 국가에 수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을 전 세계에 알리기 시작했다.

 

포니는 오늘날 현대차의 전신이라 할 정도로 다양한 방식으로 현대차 디자인에 영향을 미친 자동차다. 포니는 포니 4도어, 3도어, 포니 왜건, 포니 픽업 등 다양성을 극대화했던 의미 있는 모델이다.

 

유실된 포니 쿠페는 지금까지도 다양하게 현대적으로 재해석되고 있다. 지난 7월 처음 공개된 전 세계 미디어와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고성능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 ‘N비전 74’는 포니 쿠페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

 

이번 포니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정주영 명예회장의 우직한 뚝심이 50년이 지나도 선대의 바람이 남아 있음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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