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DC현대산업개발]](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520/art_1747379573926_c757bf.jpg)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용산정비창 개발권 수주를 위해 내놓은 제안이 업계 기준을 새로 썼다. 올해 초 '역대 최고 조건'으로 회자된 한남4구역 사업 조건조차 뛰어넘는 수준으로, 정비업계 안팎에서는 “사상 유례없는 조건”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입찰에서 삼성물산,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 등 경쟁사의 제안서를 모두 상회하는 조건을 제시했다. 공사비, 금융조건, 공사기간, 분양책임, 이주비 등 핵심 항목 전반에서 우위를 확보했으며, 특히 유일하게 용산역과 직결되는 ‘전면 지하개발권’을 보유한 건설사라는 점이 주목된다.
대안설계 기준 평당 공사비는 858만 원으로, 포스코이앤씨(894만 원)보다 36만 원 낮다. 한남4구역 당시 현대건설(881만 원), 삼성물산(938만 원)과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수치다.
금융조건은 더욱 파격적이다. 사업비 규모가 조(兆) 단위에 이르는 만큼 조합원 부담과 직결되는 금리를 ‘CD+0.1% 고정’으로 제시했다. 이는 한남4구역의 현대건설과 동일한 조건이지만, 삼성물산(CD+0.78%), 포스코이앤씨(CD+0.70%)보다 현격히 낮아 조합에 유리한 조건으로 평가된다.
공사기간도 포스코이앤씨의 47개월보다 5개월 짧은 42개월로, 금융비용 절감과 사업 속도 측면에서 우위다.
이주비 조건도 파격적이다. 조합원당 최저 20억 원, LTV 150%를 제안해 정비사업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의 이주 안정성을 약속했다.
분양 책임 측면에서도 판을 바꿨다는 평가가 나온다. HDC현산은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 업무시설 등 모든 분양 대상 건축물에 대해 대물변제를 제안했다. 미분양 발생 시 최초 분양가 또는 준공 시 감정가 중 높은 금액으로 조합 수익을 보전하겠다는 조건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상가만 관리처분계획 기준가를 적용하고, 업무시설은 대물변제를 제외했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한남4구역이 업계의 기준점이었다면, HDC현산의 제안은 정비사업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꾼 사례”라며 “단순한 비용 절감이 아닌, 조합 리스크 해소와 수익 실현 가능성까지 종합 설계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은 서울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최대 규모 정비사업지로, KTX·GTX·지하철 1호선이 집결된 초역세권 입지를 갖춘다. 업계는 이번 입찰 결과가 향후 정비사업의 새로운 기준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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