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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용산역 직결’ 단독무기…용산정비창 시공권 승부수

“직결은 HDC뿐”…임대수익·주거가치 잡는 ‘교통허브 단지’ 전략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시공권 확보를 위해, ‘용산역 직접 연결’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앞세워 수주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9일 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회사는 용산역 지하공간 개발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이파크몰 등 유무형 자산과의 통합 개발을 통해 해당 구역을 ‘교통허브 복합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용산역(1호선·경의중앙선·KTX)과 직접 연결이 가능한 유일한 시공사라는 점을 내세운 것이다.

 

실제 입찰제안서에는 용산역과 연결되는 지하통로와 상업공간을 설계해 총 5843평(약 1만9300㎡)의 공간을 추가 확보하는 방안이 담겼다. 이 공간은 용적률에 포함되지 않아 상가 수익 증대와 조합원 분담금 감소 효과도 기대된다.

 

현재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은 도보 15분 거리 내에 용산역과 신용산역이 위치해 있으나, 단지와의 직접 연결은 없다. 지하철과의 직결 여부는 주거가치뿐만 아니라 상업시설 수익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평가다.

 

실제로 국내 최고 입지로 꼽히는 압구정3구역 역시 지하철 연결을 통한 가치 제고를 추진 중이다. 압구정역 출입구 이설 및 연결통로 구축 사례처럼, HDC현대산업개발도 ‘직결’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서울시도 용산역 광장과 주변 연계성을 입지 지침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현대산업개발은 용산아이파크몰 외에도 용산역전면 공원, 철도병원 부지 등 인근 주요 부지를 함께 개발 중이다. 이러한 ‘연계형 복합개발’ 역량은 경쟁사 대비 확실한 우위로 평가된다.

 

실제로 상업시설의 임대료는 지하철 직결 여부에 따라 최대 25%까지 차이가 난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을지로입구역과 연결된 눈스퀘어의 평당 임대료는 35만원으로, 비연결 상가보다 약 25% 높았다. 신림역, 여의도, 역삼 등 주요 지역의 상업·업무시설에서도 직결 건물의 임대료가 7~17%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한 전문가는 “지하철 직결은 유동인구 유입뿐 아니라 상권의 임대수익률과 공실률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도시의 연결성과 상권 통합력이 핵심인 사업지일수록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시공사의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의 시공사 선정 총회는 6월 중순경으로 예정돼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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