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SKT 고객 유심 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했다. [사진출처=SK그룹]](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519/art_17465996949169_85ea8c.jpg)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텔레콤에서 최근 발생한 고객 유심 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7일 최태원 회장은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열린 SK텔레콤 사이버 침해 사고 관련 데일리 브리핑에 참석해 “고객분들과 국민들께 많은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면서 “SK그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공개 사과했다.
이어 “특히 사고 이후 일련의 소통·대응이 미흡했던 점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고객 입장에서 세심히 살피지 못했고 이는 저를 비롯한 경영진 모두가 뼈아프게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며 “고객·언론·국회·정부기관 등의 질책은 마땅한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덧붙였다.
최태원 회장은 보안체계 점검, 보안시스템 투자 확대, 사고 원인 규명 집중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먼저 그는 “정부조사에 적극 협력해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고 추가 고객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유심 교체를 원하시는 고객들도 더 빠른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와 별개로 SK그룹 전 계열사를 상대로 보안체계 전반을 점검하고 보안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며 “아울러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중립적 시각에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했다.
SK그룹에 따르면 ‘정보보호혁신위원회’는 수펙스추구협의회 중심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보안 관련 전문가 다수가 참여할 방침이다.
다만 최태원 회장은 기존 고객들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해선 “이용자 형평성 문제 및 법적 문제 등을 검토해야 한다”면서 “현재 SK텔레콤 이사회가 논의 중이며 논의가 잘 돼서 좋은 해결 방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국회입법조사처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향후 SK텔레콤의 유심 정보 유출 사고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정부·국회가 관련 법안 개정 등 입법 과제를 추진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개인정보보호법상 기업의 개인정보 유출사실 통지 의무 및 기준 명시 ▲정보통신망법상 침해사고를 방송통신발전 기본법상 방송통신재난으로 분류 ▲해킹 등에 대한 고객 보호 및 보상 내용을 전기통신사업법상 사업자 의무에 추가하는 방안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