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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서장회의] 국세청 “납세서비스 ‘체감형’ 개편…공정과세 강화”

상속세 사전안내·국세계좌 납부서비스 등 신규 서비스 제공
홍남기, 납세자 중심의 포용적 세정·조세정의 당부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국세청이 올해 국세행정 운영방향으로 납세자가 체감할 수 있는 세무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28일 오전 세종시 국세청 본 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전국 세무관서장 등 293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를 열었다.

 

 

한승희 국세청장은 “국민이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와 성과를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라며 “국민의 시각에서 세정 전반을 과감하게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국세 신고에서 납부까지 전 과정을 납세자 입장에서 전반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신고 전 단계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안내자료를 보다 확대하고, 유튜버 등 새로운 업종 등에 대해서도 신고도움정보를 제공한다.

 

최초로 상속세 사전안내를 실시하고, 기존 우편에 의존했던 신고안내를 단계적으로 모바일로 전환한다.

 

납부단계에서는 현재 5개 은행으로 한정된 가상계좌 납부방식을 전 은행으로 확대하는 ‘국세계좌 납부서비스’도 최초로 제공된다.

 

이밖에 공정세정 기조도 강화된다.

 

한 청장은 “대기업 사주일가의 자금 사적유용, 고소득층의 해외자산 은닉을 통한 호화·사치생활 영위 등은 조세정의를 훼손하는 일”이라며 “불공정 탈세행위에 엄정 대응해 공정과세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공고히 해달라”고 전했다.

 

이어 올해 수혜자가 약 두 배 늘어나는 근로·자녀장려금의 차질 없는 지급에 대비하고, 미래 세정역량 확충 등도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부의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이 구현되기 위해 튼실한 국가재정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며 “안정적 재정수입 확보, 납세자 중심의 포용적 세정 확립 및 엄정한 탈세대응을 통한 조세정의 구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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