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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값 상승세 심상치 않다"…상승지역 18개로 늘어

한국부동산원 4월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매수 문의 증가 보이며 가격 상승 유지”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서울 지역 아파트 가격에 이상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주 상승세로 돌아선 이후 이번주에도 그 폭과 지역을 확장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

 

일부 전문가들사이에서는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 심상치 않다는 견해도 조심스럽게 나오는 상황이다. 

 

비록 경기 및 지방 아파트 가격은 19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하락폭이 매주 줄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부동산원이 4일 발표한 '4월 첫째 주(1일 기준) 전국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주(0.01%) 반등한 서울 아파트 가격은 이번 주 0.02%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부동산원은 "지역·단지별로 상승과 하락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가운데 급매물이 소진된 후 매도 희망가가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매수 문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가격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0.04%) 대비 하락폭 축소됐다. 수도권(-0.03%→-0.01%)은 하락폭 축소, 서울(0.01%→0.02%)은 상승폭 확대, 지방(-0.05%→-0.04%)은 하락폭 축소됐다.(5대광역시(-0.04%→-0.04%), 세종(-0.39%→-0.35%), 8개도(-0.04%→-0.03%)) 시도별로는 인천(0.00%), 울산(0.00%), 전남(0.00%) 등은 보합, 전북(-0.06%), 대구(-0.06%), 부산(-0.06%), 제주(-0.05%), 충남(-0.05%), 경남(-0.04%), 경기(-0.03%) 등은 하락했다.

 

특히 서울은 전주 대비 매매가가 오른 구가 지난주 12개 구에서 이번 주 18개 구로 늘었다.

 

도봉구(-0.05%)‧노원구(-0.02%)는 관망세 지속되며 하락하였으나, 마포구(0.13%)는 염리‧대흥동 대단지 위주로, 용산구(0.06%)는 이촌동 주요단지 위주로 매수문의 증가하며, 성북구(0.05%)는 역세권 선호지역 중소형 규모 위주로 상승했다.

 

금천구(-0.03%)‧관악구(-0.02%)는 거래한산한 상황 지속되며 하락 중이나, 송파구(0.05%)는 잠실‧장지‧오금동 위주로, 서초구(0.04%)는 잠원‧방배동 주요단지 위주로, 양천구(0.04%)는 신월‧목동 대단지 위주로 상승했다.

 

인천(0.00%)은 연수구(0.01%)와 남동구(0.01%) 등 정주여건이 양호한 간석‧서창동 위주로 상승세를 보이며 하락세를 마감하고 보합으로 전환됐다.

 

하지만 경기 지역(-0.06%→-0.03%)과 지방(-0.05%→-0.04%)에서는 하락세가 이어졌다. 다만 하락 폭은 점차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지역 가운데 화성시(-0.04%→0.11%)는 교통호재 있는 오산‧영천동 위주로, 용인 처인구(0.09→0.10%)는 고림동‧이동읍 위주로 경기 지역 상승세를 견인했다. 특히 수원 영통구(-0.02→0.07%)는 상대적 정주여건 양호한 영통·원천동 위주로 상승했다.

 

다만 양주시(-0.06→-0.21%)는 고암·덕정동 구축 위주로, 안양 동안구(-0.23→-0.18%)는 평촌·관양동 위주로 매물 적체되며 하락했다.

 

전세시장 역시 상승 분위기다. 이번 주 전국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 대비 0.03% 오르며 지난주(0.02%)에 비해 상승 폭이 다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셋값 상승세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이 이끌고 있다. 이번 주 수도권 전셋값은 전주 대비 0.08%, 서울은 0.07% 각각 올랐다. 서울 전셋값 상승세는 작년 5월 넷째 주 이후 46주째 이어지고 있다.

 

서울에서는 동대문구(0.16%), 동작구(0.14%), 용산구(0.13%), 중랑구(0.13%), 마포구(0.11%) 등이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다.

 

반면 신규 입주 물량의 영향을 받은 강동구는 이번 주 전셋값이 0.02% 내리며 4주 연속 내림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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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규 칼럼] 나는 국세청 공무원입니다
(조세금융신문=김종규 본지 논설고문 겸 대기자) 세금 매기고 받아들이는 일에만 죽자살자고 일념으로 직진하다 보니 자기보호는 정작 ‘플랜B’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단다. 그런데도 60년이 다 가도록 국세청은 그대로다. 자신을 먼저 감싸기에 인색한 원초적 태생 탓일까. 초대 이낙선 청장 때부터 숱한 혼란스러운 사건, 그리고 납세자의 따가운 시선과 질타가 뒤섞인 비아냥을 당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그간 과세권인 법적 강제성의 힘을 통해서 과잉과세 남용이 판을 친 추계과세 행정의 질곡 상황이 그대로 풍미(風靡)해 온다. 아날로그 시대의 과세 관행이 씨앗이나 된 듯 빈번한 조사권 남발이 오작동을 일으킨다. 끝내, 그들 탓에 세무비리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전이되듯 번졌던 때도 바로 그때다. 사실 과잉징수행정이 남용되어온 가운데 권위적이고 권력형 과세권 행사가 그 한복판에 혼재되어온 경우도 그 당시에는 드문 일만은 아니다. 과세권자의 추상같은 재량권이 파죽지세로 창궐했던 그 인정과세 때다. 마치 밀도 있게 주도해온 관치 세수 행정의 벽이 너무 높다 보니 세법 조문은 뒷전이고 명문 규정보다는 조사현장의 소득 적출 비율에 더 관심이 컸던 것처럼 말이다. 언필칭, 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