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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냉난방공조' 인재 육성 통해 독보적 사업자 위치 점유

북미 및 유럽 등서 ‘글로벌 HVAC 아카데미’ 운영…올해 3.7만명 이상 이수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LG전자가 글로벌 냉난방공조(HVAC :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시장에서 독보적 사업자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인재 육성에 나섰다.

 

13일 LG전자가 글로벌 HVAC 시장의 탑티어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미국, 인도 등 세계 43개 국가, 62개 지역에서 해마다 3만명 이상의 냉난방공조 엔지니어를 양성 중이라고 밝혔다.

 

실제 LG전자는 북미·중남미,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 각지에서 주거·상업용 냉난방 시스템, 고효율 칠러 등 자사의 다양한 공조 제품 설치와 유지관리 교육을 진행하는 ‘글로벌 HVAC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아카데미에서는 산업·상업 공간 용도별 HVAC 솔루션을 설계하는 특화된 엔지니어링 기술과 실제 공급한 조달 사례의 전파 교육 등을 진행한다. 올해에는 약 3만7000명이 이같은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전세계 각지 아카데미는 LG전자가 B2B(기업간 거래) HVAC 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거점 역할을 한다. 이는 설치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포럼을 진행하거나 HVAC 고객사나 대형 건물의 공조 설계를 담당하는 컨설턴트를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지역 B2B 핵심 관계자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LG전자는 아카데미에 시스템 에어컨,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 등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진열한 통합 전시존도 마련했다.

 

LG전자는 글로벌 HVAC 아카데미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에만 미국(보스턴), 대만(타이베이), 인도(첸나이·콜카타)에서 신규 아카데미가 들어섰고 연말에는 프랑스(리옹)에 추가 설립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LG전자는 최근 AI 산업의 급성장으로 AI 관련 데이터센터의 열 관리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냉각시스템을 지속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앞서 작년 7월 ‘2030 미래비전’을 발표하면서 B2B 사업에서 중요한 축을 차지하는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 사업 매출을 오는 2030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탑티어 종합공조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회사는 북미, 유럽 등 주요 지역에 연구개발부터 생산, 영업, 유지보수로 이어지는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이밖에 LG전자는 최근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의 탑티어(Top tier) 냉난방공조 컨설턴트를 초청해 ‘2024 LG HVAC 리더스 서밋(LG HVAC Consultant Leaders’ Summit) : LG Alumni Event(알룸나이 이벤트)’를 개최했다.

 

회사는 이들과의 사업협력을 강화해 냉난방공조 사업 주요 전략지역인 아시아에서도 사업을 더욱 넓혀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LG전자 시스템 에어컨 유지보수 자회사 하이엠솔루텍은 ▲2016년 필리핀·아랍에미리트 ▲2017년 베트남 ▲2021년 이집트·폴란드 ▲2022년 멕시코·인도네시아 ▲2023년 독일·인도·미국에 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인프라를 구축해 해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세계 각지 아카데미를 현지 엔지니어들의 역량을 높이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나가는 글로벌 HVAC 사업의 핵심 인프라로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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