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5 (금)

  • 구름조금동두천 -2.5℃
  • 맑음강릉 3.0℃
  • 맑음서울 0.0℃
  • 맑음대전 0.5℃
  • 맑음대구 3.1℃
  • 맑음울산 2.7℃
  • 맑음광주 2.9℃
  • 맑음부산 3.9℃
  • 맑음고창 1.1℃
  • 구름조금제주 6.9℃
  • 구름조금강화 -2.9℃
  • 맑음보은 -1.7℃
  • 맑음금산 -1.1℃
  • 맑음강진군 3.8℃
  • 맑음경주시 2.3℃
  • 맑음거제 1.8℃
기상청 제공

식품 · 유통 · 의료

이디야커피, CCM 인증 4연속 획득...공적과 향후 행보는?

2018년 커피업계 최초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올해 4회 연속 인증
‘변우석 마케팅’, ‘멤버스 앱 리뉴얼’, ‘이종 협업’ 등 고객만족 향상 노력 인정

(조세금융신문=민경종 전문기자) 이디야커피가 커피업계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4회 연속 획득했다. 

 

CCM은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수행하는지 평가하는 제도로 2년마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한다. 

 

이디야커피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국내 커피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이래 올해까지 4회 연속 유지하며 고객 만족 경영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CCM 재인증의 배경으로 ▲브랜드 모델 변우석 활용한 스타마케팅, ▲이디야 멤버스 앱 리뉴얼 통한 고객 편의 개선 ▲캐릭터 IP, 게임 등 다양한 협업 등이 손꼽힌다. 

 

■ 창사 최초 브랜드 모델 활용한 스타마케팅

 

이디야커피는 올해 창사 23년 이래 최초로 요즘 대세 배우 변우석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이디야커피의 브랜드 진정성을 강조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제1의 기업 철학으로 삼고 있는 만큼 광고, 마케팅 비용 전액은 이디야커피 본사에서 부담하고 있으며, 전국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모델 이미지를 사용한 스틱커피 패키지, 포토카드 등을 제작하여 오직 이디야커피 매장에서만 선보이고 있다. 

 

나아가 브랜드 모델 발탁 후 TV CF, 옥외광고 캠페인을 포함한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국 매장에서는 음료 컵홀더를 포함해 윈도우 시트, 도어 시트, 배너 등 다양한 매장 홍보물이 변우석의 친근한 매력을 전달하며 매장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 고객 편의 개선을 위한 이디야 멤버스 앱 리뉴얼

 

또한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5월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모바일 멤버십 서비스 ‘이디야 멤버스’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단행했다. 

 

리뉴얼된 ‘이디야 멤버스’는 업계 최초로 고객이 스탬프를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하여 리워드 혜택을 대폭 강화한 점이 눈에 띈다. 

 

음료 구매를 통해 적립한 스탬프는 12개를 다 모으지 않아도 3개부터 음료 할인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어 고객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보다 자유로운 스탬프 사용을 위해 이디야 인증 회원끼리 스탬프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했다. 

 

아울러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강화했다. 자체 배달 서비스를 도입해 ‘이디야 멤버스’를 통한 배달 주문이 가능하며, 배달 이용 시에도 할인쿠폰, 스탬프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객 편의성도 향상시켰다. ‘이디야 멤버스’ 내 ‘QR스캔’ 방식을 도입해 고객이 결제정보를 등록하면 적립, 결제는 물론이고 쿠폰 사용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또한,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는 스탬프, 주문, 이벤트 등을 홈 화면 하단에 배치하고,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퀵메뉴 등을 구성하는 등 보다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리뉴얼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 캐릭터 IP, 게임 등 다양한 이종 협업 통한 이색 경험 제공

 

이뿐만이 아니다. 이디야커피는 ‘산리오캐릭터즈’, ‘캐치티니핑’, ‘블루 아카이브’, ‘쿠키런’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 2월 진행한 넥슨 ‘블루 아카이브’와의 프로모션은 한정판 굿즈가 오픈 3시간 만에 완판되고 홈페이지 접속 장애가 발생하는 등 고객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산리오캐릭터즈’와의 두 차례 콜라보 프로모션도 출시 직후부터 SNS에서 유행하며 대부분 매장에서 완판되는 등 연이은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아이들과 MZ세대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외에도 올해 ‘허쉬’, ‘쿨피스’ 등 식음료 브랜드와의 신제품과 ‘캐치티니핑’, ‘시나모롤X짱구는못말려’ 등 스페셜 굿즈를 통해 어린이 고객은 물론 키덜트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얻었으며,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 ‘쿠키런: 킹덤’과 협업한 ‘쿠키런: 킹덤 바리스타’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국내 커피업계 최초 4회 연속 CCM 인증 기업으로 선정돼 무한한 감사와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커피업계 소비자중심경영 선도기업으로서 가맹점과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이명구 관세청장의 행정노트] 낚시와 K-관세행정
(조세금융신문=이명구 관세청장) 어린 시절, 여름이면 시골 도랑은 나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 맨발로 물살을 가르며 미꾸라지와 붕어를 잡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허름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아 집에 가져가면 어머니는 늘 “고생했다”라며 따뜻한 잡탕을 끓여주셨다. 돌과 수초가 얽힌 물속을 들여다보며 ‘물고기가 머무는 자리’를 찾던 그 경험은 훗날 관세행정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물가에서는 마음이 늘 편안했다. 장인어른께서 선물해 주신 낚싯대를 들고 개천을 찾으며 업무의 무게를 내려놓곤 했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서 낚시와는 자연스레 멀어졌고, 다시 낚싯대를 잡기까지 20년이 흘렀다. 놀랍게도 다시 시작하자 시간의 공백은 금세 사라졌다. 물가의 고요함은 여전히 나를 비워내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낚시는 계절을 타지 않는다. 영하의 겨울에도 두툼한 외투를 챙겨 입고 손난로를 넣은 채 저수지로 향한다. 찬바람이 스쳐도 찌가 흔들리는 순간 마음은 고요해진다. 몇 해 전에는 붕어 낚시에서 나아가 워킹 배스 낚시를 시작했다. 장비도 간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 다니며 포인트를 찾는
[초대석] 세무법인 와이즈앤택스 최시헌 회장, 김선명 대표 "변화 앞에서 흔들리지 않는 최고의 세무서비스"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사진=이학명 기자) 지난 2023년에 이어 2025년에 치러진 한국세무사회 제33대와 제34대 임원 선거에서 부회장으로 선출돼 3년째 주요 회직을 수행해 온 최시헌 부회장과 김선명 부회장이 올해 1월 세무법인 와이즈앤택스를 설립하고 최고의 세무 컨설팅과 세무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꿈을 안고 본격 출범한 지 1년 가까이 됐다. 대구지방국세청장으로 국세공무원을 마감한 최시헌 세무사가 회장직을 맡았고, 세무 고시 출신의 김선명 세무사는 대표세무사로서 법인을 이끌고 있다. 여기에 김준성, 김민식, 박정준, 민규태 세무사 등 4명의 젊은 세무사가 합류해 분당 본점과 분당 서현, 경기 광주, 서울 용산 등을 거점으로 하여 활발한 업무를 전개하고 있다. 낙엽이 거리를 뒤덮고 있던 11월 중순, 분당 본점에서 최시헌 부회장과 김선명 세무사를 만나 와이즈앤택스의 설립 과정을 돌아보고, 향후 법인을 어떻게 이끌어 갈 예정인지 알아봤다. Q. 우선 성공적인 법인 설립을 축하합니다. 올해 1월 각자 활동하시던 세무사사무소를 합쳐서 새로운 세무법인을 설립하셨는데요. 어떤 계기가 있었습니까? (최시헌 회장) 저는 20년 연말 대구지방국세청장을 끝으로 공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