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이하 협회)가 한 해 동안 각 분야에서 모범적인 경영으로 산업 발전에 기여한 브랜드 및 유공자를 가리는 국내 최고 권위의 ‘2023 제24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심사 신청을 8월 4일 마감한다고 밝혔다.
2000년 출범한 본 시상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가 우수·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발굴하고 산업 발전 공로에 감사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며, 유일하게 대통령·국무총리 표창이 수여된다. 지난해에는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이마트24를 비롯해 총 36점이 수여됐고, 굽네치킨, 이디야커피, 크린토피아, 정관장, 맘스터치 등 국내 최고의 브랜드들이 역대 대통령 표창 수상 브랜드로 이름을 빛낸 바 있다.
올해 시상 부문에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무인 결제·운영, 로봇·자동화 운영, 스마트 주문 등 비대면 기술이 급성장하면서 '기술혁신 부문'이 신설됐다. 현장에서 K-프랜차이즈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많은 브랜드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여기에 기존의 ▲우수 프랜차이즈 부문 ▲혁신·성장 프랜차이즈 부문 (이상 가맹본부) ▲우수 가맹점 부문 (가맹점)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 유공 부문(기업 또는 개인(학계, 컨설턴트 등))까지 총 5개 부문을 시상 부문으로 한다.
각 부문별로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표창 등 다양한 정부 부처·기관장 표창과 협회장 표창이 시상될 예정이다.
참가비 및 심사비는 전액 무료이며, 심사를 희망하는 가맹본부, 가맹점, 개인 등은 신청 양식을 협회 홈페이지에서 받아 8월 4일 오후 6시까지 협회 접수처에 방문·우편 제출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영예의 시상식은 12월 20일(수) 호텔리베라청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