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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

중소형 증권사 작년 영업익 급감...증시 불황·부동산 PF 위기 겹쳐

다올투자증권, 전년 대비 33.28%...한화투자증권 79%,SK증권 97.1% 감소

 

(조세금융신문=김종태 기자) 작년 증시 불황에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위기까지 겹치며 중소형 증권사들의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올투자증권은 작년 영업이익이 985억원으로 전년 대비 33.28% 줄었고, 당기 순이익은 766억원으로 56.49% 줄었다고 30일 공시했다. 회사 측은 "금리 상승 등 시장변동성 확대에 따라 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작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79% 감소한 438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하고, 당기 순손실은 476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고 진단했다.

 

한투 측은 "작년 급격한 금리인상 및 부동산 PF 위기 등 대외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이달 중국 에너지기업인 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CERCG) 관련 민사 항소심 일부 패소 영향으로 배상액을 선지급하게 되면서 작년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SK증권은 작년 영업이익이 15억원으로 전년 대비 97.1% 감소하고, 당기 순이익은 13억원으로 96.7% 감소했다고 밝혔다.

 

SK증권은 "금리 인상, 증시 부진, 부동산 경기 침체 등 국내 자산시장 침체 영향으로 인해 실적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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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